수원시 트램 이미지. <사진=수원시>
수원시 트램 이미지. <사진=수원시>

수원시가 국토교통부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선정 공모’에서 부산시에 밀려 시범사업 대상지에서 탈락한 이후 사업 추진이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기업 참여율이 저조한데다, 수원시가 지정을 준비 중인 대중교통전용지구 내 교통 혼잡 문제와 교통량 저하에 따른 주변 지역 상인 반발을 설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14일 시에 따르면 철도기술연구원은 2018년 10월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선정사업’을 공모해 1·2차 평가를 거쳐 이듬해인 1월 부산시가 제안한 오륙도선의 전체 5.15㎞ 노선 가운데 1.9㎞ 구간을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당시 공모에는 수원시도 참여했다. 시가 제안한 구간은 장안문에서 수원 kt위즈파크까지 1.5㎞다.

시는 2010년부터 해당 구간을 포함해 수원역∼장안구청 트램 노선(총연장 6㎞)에 대해 ‘친환경 교통수단 사업계획’을 세워 트램 도입을 추진했다.

시는 제안서에서 ▶2010년부터 쌓은 트램 업무 노하우 ▶사업 노선 주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 ▶민관 협치를 통한 시민 공감대 형성 등을 내세웠다.

하지만 시가 공모에서 떨어진 지 1년 6개월가량 지났음에도 불구, 뚜렷한 사업 진척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뜻밖에 암초를 만났기 때문이다. 올 1월 말부터 전국을 덮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투자 위축 심리가 퍼지며 대규모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기업 관심도가 크게 줄어들었다.

2015년 국내 유명 건설업체가 참여한 A컨소시엄이 시에 민간투자사업제안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그런데 도로에서 트램을 운행할 수 있는 소위 ‘트램 3법(도로교통법·도시철도법·철도안전법)’ 등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으면서 도입이 무산됐다.

현재 시는 트램사업을 함께 이끌어 나갈 만한 민간사업자를 물색하면서 업체들과 접촉을 시도하고 있지만, 사업제안서를 내는 곳을 모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해당 구간에 트램을 도입할 경우 원활한 운행을 위해 이곳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주변 교통 혼잡이 우려되는 만큼 관련 해소책을 수립하고 있다. 또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성했을 때 주변 상권 침체를 우려하는 지역 상인들에게 트램 도입으로 인한 관광 활성화 계획을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겪은 시행착오를 통해 수원시 광역철도망 구축계획을 차질 없이 준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저상트램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