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자 몸을 낮췄다.

당내에서는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이 고개를 숙인 것은 여론 동향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해찬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 호소인이 겪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 다시 한 번 통절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직접 고개를 숙였다.

이틀 전 고위전략회의 직후 강훈식 대변인을 통해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것에 대해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되레 논란이 확산하자 적극 사태 수습에 나선 모양새다.

당권 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진상 규명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히며 "사건의 진상이 규명되기를 바란다. 관련된 모든 기관과 개인이 진상 규명에 협력해야 한다. 민주당도 최대한 협력할 것"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의 말씀을, 특히 피해를 하소연해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다는 절규를 아프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박원순계로 분류되는 남인순 최고위원도 "피해 호소인이 겪을 고통에 대해 위로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당 젠더폭력대책TF 위원장인 남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반복되는 사건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무엇보다 피해 호소인이 현재 느낄 두려움과 당혹감에 마음이 아프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의 당사자인 권인숙 의원은 "여성가족부나 국가인권위원회 등 외부인들이 다 같이 참여해서 냉정하고 정확하게 문제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