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인터뷰
상태바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장 인터뷰
견제·감시로 시정 나침반 역할 최선
  • 이홍재 기자
  • 승인 2020.07.16
  • 4면
  • 댓글 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기에 이어 제8대 후반기 하남시의회를 이끌어 갈 방미숙 의장은 "시민의 뜻이 의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민의를 더욱 무겁게 받들 것이며, 전문성을 높이고 의정 역량을 키워 실질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의회의 정책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방 의장에게서 후반기 의정활동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방 의장과의 일문일답.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 의장직을 맡겨 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 드린다. 코로나19 사태로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이 앞선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우리 사회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각자의 일상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저 또한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주어진 소임을 다하겠다.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의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므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지만, 이러한 기능이 무조건적인 반대와 비판이 돼서는 안 된다. 의회와 집행부는 시민 행복과 하남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동반자로서 견제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도 현안 해결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하는 적절한 긴장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앞으로도 집행부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며 시정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하겠다.

-동료 의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성실히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 드린다.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동료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서로 간 소통이 필수적이다.

앞으로도 시민의 대표라는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원칙과 기본을 지키며 의정활동에 임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 당적을 떠나 대화와 타협을 통해 협치를 이뤄 나간다면 시민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저 또한 의장으로서 동료 의원들이 지닌 전문성과 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의정 현안에 대해서도 공유하며 논의해 나가겠다.

-후반기 의장으로서 앞으로의 의정활동 방향은.

▶하남시는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으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교산신도시 관련 현안을 비롯해 교통대책, 골목상권 활성화, 원도심과 신도시 간 균형발전 등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 시민들도 과거의 일방적인 행정이 아닌 대화와 협력, 분권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방정치에 요구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하남시민의 숙원이자 시의 도약을 이끌 지하철 시대가 열린다. 교산신도시 조성사업도 본격화하며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지역사회가 당면한 현안과 갈등을 슬기롭게 풀어가기 위해서는 소통의 힘이 필요하다. 지방정부와 시민, 지역 정치권 모두가 머리를 맞대어 함께 미래를 고민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도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소통을 이어가며 의정활동의 모든 과정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소통을 더욱 강화하면서 시민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민의 삶의 질 개선과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주력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시민의 올바른 뜻을 의정에 반영하는 대변자로서의 역할에 더욱 매진하겠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남영웅 2020-07-17 17:05:53
의장님! 하남교산의 돈으로 이루어지는 3호선입니다 힘을 실어주십시오!

하남교산 2020-07-17 17:04:20
방미숙 의장님!
박진희 의원님과 이영준 의원님과 함께
하남교산에 3호선이 필요함을 적극 알려주십시오! 감사합니다.

하남3호선 2020-07-17 16:57:54
3호선이 답이다.
2018년 12월 신도시대 책 발표. 잊지 마십시오.
선거끝났다고 이러면 누가 앞으로 정부를 믿겠습니까?
하남교산 = 3호선입니다.

3호선 2020-07-17 16:56:57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3호선 수호 2020-07-16 11:12:34
하남시 발전을 위해 3호선 연장에 힘을 실어주십시요!! 수많은 시민들이 바라고 있습니다
귀를 기울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