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교사들이 ‘교감 임용제도 다양화 및 법 개정 추진 방안 연구’와 관련해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진행 중인 온라인 설문조사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16일 성명서를 통해 "현재 도교육연구원이 ‘교감 임용제도’와 관련해 진행 중인 연구가 시작단계인 설문조사부터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교총은 "도교육연구원의 이번 연구는 현행 교감 임용제도의 다양화 모색과 관련법 개정을 위해 학교현장의 의견을 구한다는 취지"라며 "그러나 13일부터 진행 중인 온라인 설문조사는 설문 방식이나 내용이 다분히 의도한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요식적이고 유도성이 강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한 근거로 ▶경기도 전체 교원 12만 명의 0.8% 수준인 1천 명만을 설문 참여 인원으로 한정한 뒤 인원 초과 시 설문조사 기간과 별개로 설문 조기 종료 가능한 방식 ▶설문조사에 교원뿐만 아니라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중복 제출도 가능한 점 등을 제시했다.

이들은 "소수의 인원만 설문에 참여하도록 한 것은 학교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다는 취지와 배치되는 일이며, 이마저도 둘째 날부터 설문조사 사이트에 접속조차 불가능했다"며 "특히 일반인의 의견도 통계치에 포함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는 현행 교감 승진 방식을 바꾸려는 특정 세력에게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통로를 열어 준 것"이라며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명분과 신뢰성이 담보돼야 하는 만큼 신뢰성이 담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는 설문조사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도교육연구원은 경기교총 측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연구원 측은 "설문 참여 인원은 당초 전체 교원의 2.5% 수준인 3천 명(초·중·고 각 1천 명)으로, 통계학적으로 대표성을 확보할 수준"이라며 "이미 조사 둘째 날 정해진 인원을 초과해 현재는 최대한 많은 의견을 듣기 위해 인원 제한이 해제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설문조사는 일반적인 연구원의 설문조사 방식인 URL(인터넷상의 파일 주소)을 이용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참여할 수 없다"며 "결코 결과를 정해 놓은 요식행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