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는 21일 인천시 중구 월미도 카페 더꿈에서 ‘제42회 인천복지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기 위해 협의회 명예회장, 고문, 임원, 지회장 등 30여 명만이 참석하는 소규모 행사로 열렸다. 포럼은 ‘비가 오면 비가 되고, 눈이 오면 눈이 되고’ 라는 주제로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대학 최원영 교수가 강연했다.

최 교수는 강연에서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면서 마음의 평안을 구하는 지혜를 함께 찾자"고 말했다. 이어 "첫째 걱정거리가 있을 때 ‘안’자를 부쳐 생각하라, 둘째 서두르지 말라, 셋째 일상을 감사하라, 넷째 중도에 서서 역지사지를 하고 반면교사로 삼아라, 다섯째 목적과 계산 없이 ‘그냥’ 하라, 여섯째 새로운 전통을 세워라" 등을 제시했다.

그는 또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이 길어짐에 따라 우리가 새롭게 깨달은 것이 있다면서 그 중 하나는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발견한 일"이라며 "이것을 계기로 삶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안목과 지혜를 가질 때 비로소 위기가 기회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복지포럼은 지난 2009년 시작 이래 각계 전문가를 강연자로 초청해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함께 논의하면서 인천을 대표하는 사회복지와 문화 담론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