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어느 정도 안정세로 접어들면서 오늘부터 교회 방역 강화조치가 해제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대부분의 교단과 성도들이 방역수칙을 잘 지켜준 덕분에 최근 교회 소모임 등으로 인한 감염 사례는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교회 방역강화 조치를 7월 24일부터 해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핵심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 해제는 최근 2주간 국내 발생 확진자가 비교적 안정세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최근 방역당국도 전문가들의 의견과 외국의 전망들을 참고한 결과 대부분 코로나19가 단기간에 소멸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장기전 대비를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백신이나 치료제가 공급되기 전까지는 뾰족한 대책이 있을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이러스에 걸려도 물리칠 수 있는 항체를 갖고 있든지 백신을 개발하는 방법뿐이지만 아직은 요원한 상태다. 물론 세계 각국이 앞다퉈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반가운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도 셀트리온 등 임상실험에 들어서는 제약회사들이 있으나 상용화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코로나19를 당장 극복할 수 없다면 함께 공생하는 길밖에 없다. 당분간 코로나19와 함께 생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인정하고, 방역수칙 준수 및 유사시 역학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코로나19 대규모 감염이 감소 추세라고 하지만 여전히 지역사회 전파가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에 맞춘 일상을 준비해 나가야 할 때다. 

우선 코로나와 함께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확산 방지를 위해 모두가 꼭 지켜야 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아프면 집에 머물기, 사람과 사람 사이 건강 거리 두기, 30초 이상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에, 환기와 주기적 소독 등 개인방역 생활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아울러 코로나19 환자, 격리자 등에 대한 차별을 금하고,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배려하는 마음을 나누고 실천해야 한다. 코로나19를 완전히 극복하기 전까지 일상생활의 감염위험을 안전하게 통제하는 데 국민 모두의 동참을 촉구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