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철강업계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으로부터 형강과 철근 제품에 대해 GR(Good Recycled Product, 우수재활용 제품) 인증을 신규 취득했다.

5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전기로를 통해 재활용하지 않으면 폐기물이 되는 철스크랩을 주원료로 형강 및 철근 등의 제품을 연간 1천만t 이상 생산하고 있다.

철스크랩은 철광석·석탄 등 다른 제강 원료 대비 CO2 및 폐기물 배출이 상대적으로 낮아 환경친화적이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철스크랩의 재활용을 통해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친환경성을 인정받아 GR 인증을 획득하고 지난 4일 인증서를 받았다.

현대제철은 국내 최대·최초의 전기로 제강사로, 전기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 2013년 당진제철소에 3개 고로 건설로 일관제철소를 완공해 자원순환형 제철소를 업계 최초로 구축했다. 고로를 통해 자동차·선박 등의 소재를 공급하고, 이후 폐기된 이들 제품은 전기로 설비에 철스크랩으로 투입돼 건설 등에 쓰이는 형강·철근 등으로 재활용된다.

GR 인증제도는 1997년 세계 최초로 국내에 도입됐으며 우수한 재활용 제품의 품질을 인증해 주는 제도다. 현대제철은 GR 인증 획득으로 향후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공사에 공급하는 물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