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골목길의 야간 안전 확보에 민관이 함께 나선다.

인천시는 최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0 자치단체 협업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데이터 기반 야간 골목길 안전시스템 구축’ 예산을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2020 자치단체 협업 지원사업은 자치단체와 공공·민간기관 간 협업을 통한 주민서비스 제고사업이다. 올해 25개 광역·기초자치단체가 35개 사업으로 참여했으며, 행안부는 인천 포함 최종 4개 사업을 선정해 특별교부세 10억 원을 지원한다. 시는 이번 사업에서 인천경찰청, 지역기업인 ㈜모토브와 함께 야간 골목길 안전문제 해결을 위한 상생 협업모델을 제안했다.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공유·활용을 통한 시민 안전서비스 측면이 부각됐다는 평가다. 시는 특별교부세 3억 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인천시-인천경찰청-모토브 협업 사업’은 ▶범죄 관련 데이터 ▶기관이 보유한 가로등, 폐쇄회로(CC)TV 등 위치 데이터 ▶실시간 조도 및 유동인구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융합해 지역별 위험도 및 범죄 예측 분석을 추진한다. 이를 통한 맞춤형 정책개발로 주민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김광용 시 기획조정실장은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두 기관이 데이터와 정책 수단을 공유함으로써 시민들이 ‘인천은 안전하다’고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협업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