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공의협의회가 최근 정부의 각종 의료정책 방향에 반대하며 지난 1일 집단 휴진을 예고한 데 이어 7일 총파업을 감행했다.

9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파업에 참여한 전공의는 전국 전공의의 69%에 해당하는 9천383명이다. 인천지역에서도 상급종합병원 3곳과 기타 병원 5곳 등 총 8개소에 423명의 전공의가 수련 중으로, 이 중 81%에 달하는 344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전공의의 파업 동참은 지난달 23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발표한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의 반발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지역 간 의료서비스 편차를 줄이고 의사 부족 문제를 해소하려면 의대 정원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의대 정원 4천 명 증원과 함께 공공의대 설립, 10년 지역 의사 복무제 등 다양한 계획이 담겼다.

이를 두고 전공의를 비롯한 의료계는 현장과의 충분한 소통이나 논의가 없는 ‘무분별한’ 정책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지금의 대학 시설과 교수 등으로는 매년 늘어날 의대 인력을 감당할 수 없고, 이 경우 부실 의사 양성 우려가 있어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7일 파업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실효성 있는 의료정책 수립을 위한 전공의와 정부 상설 소통기구 마련 ▶전공의 수련 국가책임제 등 현장과의 소통을 통한 의료정책 방향 수립을 요구했다.

인천지역 전공의들의 의견도 이와 다르지 않은 분위기다. 이번 휴진에 참여한 인천지역 전공의들은 서울·경기·인천 전공의 집회 장소였던 여의대로 등으로 나가 집단행동에 힘을 보탰다.

인천시는 전공의들의 파업 예고 후 각 병원이 대비에 나서 의료대란은 피했다는 판단이다. 다만, 이후 갈등이 지속돼 재휴진 등 파업 장기화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공의들의 파업은 현재 정부의 계획에 대한 반발로, 아직 인천시가 나서서 전공의들과 대화를 하는 등의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전국 사안인 만큼 중앙 차원의 논의 등 진전되는 상황을 주시하고 있고, 이후 시가 소통창구를 열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 마련해 시의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