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대학교의 비대면 수업이 늘면서 등록금 환불 요구가 이어지자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민 의견 수렴에 나선다.

권익위는 오는 24일까지 국민정책참여 플랫폼인 ‘국민생각함’에서 대학 등록금 반환 문제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제도 개선을 요구하거나 정책제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대학 등록금 환불 관련 민원은 1천380건에 이른다. 이 중 1천282건(92.9%)이 신입생·재학생의 입학금·등록금 환불 요구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20대가 49.2%로 가장 많았고 학부모로 볼 수 있는 50대가 19.7%로 뒤를 이었다.

민원 내용으로는 ▶학교시설 미이용 및 실습수업 미이행 ▶온라인 강의로 인한 학습권 침해 ▶수업일수 감소 ▶등록금 외 생활비용 추가 부담 등으로 등록금 환불을 요구하는 민원이 가장 많았다. 또한 ▶입학식, 오리엔테이션 등 신입생 관련 행사 미개최로 입학금을 전액 환불해 달라는 민원도 상당수였다.

권익위는 설문조사에서 등록금 반환에 대한 입장, 등록금 결정 및 반환 여부 검토 과정의 제도 개선 필요성, 교육부가 관여할 필요성 등에 대해 두루 의견을 수렴한다.

한편, 권익위는 등록금 반환 문제 외에도 국민의 관심이 많은 사회 현안에 대해 온라인 설문을 해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하면 공청회나 간담회도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