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해평화특별기간 중 한반도기 공식 게양을 추진하자 적절성과 관련해 지역사회에서 여러 갈래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0일 시에 따르면 9·19 평양공동선언과 10·4 남북공동선언을 기념하는 서해평화특별기간(9월 14일∼10월 4일) 동안 시청 국기게양대에 한반도기 공식 게양을 검토 중이다. 시는 올해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6월 중 서해평화특별기간을 정해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사업 시기가 연기돼 9월 중 다양한 행사와 전시, 토론 등을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지역 내 시민단체로부터 한반도기 공식 게양 제안이 들어왔다. 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시 본청과 인천경제청에 걸려 있는 시기 2개 중 하나를 한반도기로 교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한 10개 군·구에도 한반도기 게양을 추진하고, 시청 내부에 전시공간을 마련해 평화통일 관련 작품들을 전시할 계획이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인천본부(6·15인천본부)는 한반도기 게양을 환영하고 있다. 이들은 시교육청과 시 공사·공단, 지역 대학 등에도 한반도기 게시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한반도기 게양이 공공기관을 넘어서 민간 영역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서해5도 어민들의 배에 게양운동을 전개한다.

6·15인천본부는 "시가 평화도시 인천 조성과 한반도 평화를 견인하고, 남북 정상 간 약속을 실천해 가는 의지의 표현으로 한반도기 게시에 적극 나선 것을 환영한다"며 "인천지역의 단일기 게시운동이 평화도시 인천을 재정립하고 얼어붙은 남북관계에 새로운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시가 한반도기를 공식 게양하는 것은 명분과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시각도 있다. 또한 지난해 서해평화특별기간에도 공식적으로 한반도기를 게양한 사례는 없었는데, 특정 단체의 요청에 따라 게양이 결정된 것에 대한 형평성 문제도 제기됐다.

김용식 인천서구발전협의회 회장은 "최근 남북관계가 좋다고 말하기 어려운데 한반도기를 인천에서 일방적으로 게양한다고 해서 평화가 찾아온다고 말할 수 없다"며 "북한과의 소통 흐름에 맞고 시민들의 공감을 얻고 나서야 한반도기 게양이 논의돼야 하는데, 특정 단체가 요청했다고 게양을 결정한다는 건 일관성이 없는 행정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지자체나 시민들 차원에서도 진취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다 보니 한반도기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게 됐다"며 "내부적으로 공식 방침이 확정되면 국제 정세를 잘 살피고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 등과 협의해 한반도기 게양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