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위기청소년 수가 17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지만 지원시설을 통해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 위기청소년 수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제도 밖에서 각종 위험에 노출돼 있는 위기청소년의 지원을 강화하고자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세부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12일 도에 따르면 지난 3월 청소년안전망팀이 신설됨에 따라 ‘2020년 위기청소년 안전망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했으며, 이달 5일 계획을 확정했다.

위기청소년만을 대상으로 수립한 종합계획 마련은 이번이 처음이다. 종합계획을 보면 도내 위기청소년 지원 정보 제공은 학대·상담·직업훈련·주거보호·대안교육 등 공급기관 위주로 파편화돼 있고, 이로 인해 막상 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위기청소년들에게 외면받고 있는 상황이다.

도내 가출·학업 중단·빈곤·범죄 등에 노출된 위기청소년은 16만9천728명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반면 이들을 지원하는 쉼터(보호시설), 대안학교, 공부방(지역이용시설), 회복 지원 및 자립기관을 이용하는 청소년은 7만2천897명에 불과하다.

도는 지역 이용 시설·자원 등 위기청소년에 개입할 수 있는 구심점이 필요하다고 진단하고, 오는 10월까지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지원 및 청소년들이 지원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도내 시·군에 청소년안전망팀을 올해 3개, 2021년 6개, 2022년 10개소로 신설 확충해 민간 위주였던 위기청소년 관리를 공적 영역으로 확대하는 한편, 위기청소년 지원 접근성을 강화하고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청소년 동반자’ 정책도 확대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종합계획 수립을 토대로 위기청소년에 대한 체계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