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전경. /사진 = 인천대 제공
인천대 전경. /사진 = 인천대 제공

최근 정부가 발표한 의대 정원 증원 계획은 인천지역 의료서비스 개선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는 시각이다. 지역 대학에서는 충분한 인재 양성을 통한 지역 의사 수 확보 및 공공의료 확충의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지난달 23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을 내놨다. 지역 간 의료서비스 편차를 줄이고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면 의대 정원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의대 정원 4천 명 증원(10년)과 공공의대 설립, 10년 지역 의사 복무제 등 다양한 계획이 담겼다.

현재 인천지역 의대 정원은 인하대 49명, 가천대 40명 등으로 전국 최저 수준이다. 인천대는 국립대임에도 아직 의대가 없다. 이들 대학은 그동안 각자 의대 정원 확대 및 신설 등을 시도했지만 정부의 의대 정원 동결로 인해 번번이 무산됐다.

2006년부터 동결됐던 의대 정원은 정부의 정책 변화로 14년 만에 증원을 앞두고 있다. 이미 의대를 둔 다수 지자체가 정원 확보를 노리고 있고, 경북(포항·안동)과 전남(순천) 등은 공식적으로 공공의대 유치를 건의하는 등 앞으로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의대 신설을 숙원사업으로 삼고 있는 인천대는 인천이 공항 등 관문도시인 만큼 우리나라 공공의료 창구로서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공공의대 유치를 위해 ‘국립인천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방안’ 등 법안 발의도 검토 중이다. 현재 사전 작업 중으로, 다음 주께는 지역 국회의원들과 면담을 하는 등 단계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허진 인천대 기획예산처장은 "현재 설계에 들어간 신축 건물 등을 의학교육 인프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이 외 인천의료원에 우선 공공의대를 유치하고, 이를 인천대가 위탁경영하며 공존하는 등 시와 다양한 방법을 단계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하대와 가천대도 의대 정원 확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가천대는 시민들에게 골고루 의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지역 의사 수 부족 및 의료 공백 문제는 해소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인하대는 여러 상황 등으로 아직은 구체적 언급이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가천대는 현재 정원인 40명에 20명을 더한 60명 정도면 분반이 필요없어 지금의 학교 인프라에서도 충분히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의사 수 확보는 인천의 섬지역 등 의료 공백 지역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다수의 대학이 이미 의대 정원 유치전에 뛰어들고 있는 만큼 시를 비롯해 학교 차원에서도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박이병 가천대 의과대학장은 "의대 정원이 늘어나면 좀 더 다양한 팀워크 형성 및 의견 공유가 가능해지는 등 학생들에게도 분명히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며 "의사 수를 늘리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지역에서 활동할 의사들이 10년 후에도 이곳을 떠나지 않고 머물 만한 동기부여 및 처우 개선 노력도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의대 증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