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코로나19 위기상황으로 변화되는 북한 정세에 맞춰 지자체 차원에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연구용역에 나섰다.

또 한반도 주변 국가들이 참여하는 국제평화센터 설립을 위한 조례 제정도 추진해 다각적으로 북측과 협력관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13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말 ‘코로나19 사태와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사업’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연구용역은 세종연구소에서 수행하며, 6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의 질서가 재편되면서 국제 정세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하고, 북한의 상황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는 만큼 향후 도가 추진하게 될 남북협력사업의 방향을 재설정하기 위해 이번 연구용역에 나섰다.

특히 하노이 북미회담 결렬 이후 경색 국면이 장기화되고 있는 남북관계 속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하게 떠오른 만큼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경기도의 대북협력사업이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트기 위한 정책 수립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도의 국제 네트워크 역량을 강화할 ‘경기국제평화센터’ 설립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도는 국제평화센터 설립의 근거가 될 ‘경기도 국제평화교류 지원조례안’을 9월 경기도의회 제346회 임시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경기국제평화센터는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 국가들과 우호적인 관계 구축과 교류협력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