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택시운전자의 주행요금 결제 편의를 위해 하이패스 단발기와 연계한 시스템 보급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하이패스로 고속도로 요금소를 통과하고 있는 차량들.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택시운전자의 주행요금 결제 편의를 위해 하이패스 단발기와 연계한 시스템 보급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하이패스로 고속도로 요금소를 통과하고 있는 차량들.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는 고속도로 통행료와 택시 주행요금을 한 번에 확인하고 지불하는 택시 하이패스 시스템 보급을 위한 홍보활동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그동안 택시로 고속도로를 운행할 때 통행요금은 택시운전자가 먼저 지불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택시미터기에 통행요금을 수기로 입력해서 최종 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정산해 왔다.

택시운전자들은 최종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요금소 통행요금을 깜빡하고 청구하지 못하거나 수기로 입력하는 통행요금이 정확한지 여부를 놓고 고객과 실랑이를 벌이며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는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고 현금으로 지불하는 일반 차로를 이용해 직접 영수증을 받아 고객에게 제시하거나 회사에 증빙자료로 제출하는 번거로운 방식으로 운행했다.

택시 하이패스 시스템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하이패스 단말기와 택시미터기를 연동한 것이다. 시스템 화면에서 통행요금과 주행요금을 각각 표출하고, 합산된 최종 요금으로 결제가 되므로 택시운전자 입장에서는 요금과 관련해 신경 쓸 필요가 없어 근로환경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고객은 요금소를 지날 때 지불되는 금액을 음성으로 듣고, 최종 목적지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지불하게 되므로 믿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장착하면 택시요금은 물론 통행료 내역까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므로 택시 사업주 입장에서는 비용 처리를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지난 7월 출시된 택시 하이패스 시스템은 이비카드가 우선 개발해 경기·인천지역 택시법인에 보급 중이다. 티머니, DGB유페이도 잇달아 시범운영 중이며 전국적으로 확산 보급할 예정이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