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선 식사역 도입 협의체에 거는 기대
상태바
고양선 식사역 도입 협의체에 거는 기대
  • 조병국 기자
  • 승인 2020.08.24
  • 9면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선 식사역 도입은 철도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일산동구 식사동 일대 주민들이 오랜 기간 감당해 온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저는 오늘 지역주민 대표와 교통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고양선 식사역 도입을 위한 협의체(TF) 발족을 이끌며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꼭 반영시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이는 지난 19일 고양시의회 4층 영상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고양시(병) 홍정민 국회의원이 고양선 식사역 도입을 위한 협의체 제1차 회의에서 밝힌 다짐이다.

고양시 이춘표 제2부시장이 총괄하는 이 협의체는 고양시청의 철도교통 실무부서와 홍정민 국회의원실 그리고 외부 교통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가운데 사업시행 주체인 LH 등 관계기관과의 원만한 협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구성됐다.

즉, 이 협의체는 새절역에서 고양시로 연결되는 고양선을 식사역까지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정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적극 반영시키는 구심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실제로 첫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고양선 식사역 도입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하기 위한 경제성 제고 및 재원 확보 등 핵심적인 의제들까지 살폈고, 이후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논의를 통해 제기된 의제들을 보완 및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살펴보면, 지난해 고양 창릉이 3기 신도시 입지로 결정되면서 국토부는 새절역(6호선·서부선)∼ 고양시청까지 14.5㎞ 길이의 ‘고양선(가칭)’ 지하철 신설을 발표했다.

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과 연계돼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로, 향동지구역·화정지구역·대곡역·고양시청역 등 7개 역 신설이 각각 추진된다.

하지만 고양시청과 2㎞ 인근에 위치한 식사지구와 풍동지구 등 거대 택지개발지구 내 주민 3만 8천여 명은 식사역 연장을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고양도시철도식사풍동추진연합의 한 관계자는 "지역 국회의원인 홍정민 의원도 식사역 연장을 지난 4.15 총선 때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책임 있는 자세로 정부를 상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지난해 고양시가 대광위 지역간담회와 경기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고양선-일산 연장안을 제출했고, 고양시의회 역시 ‘고양선 식사역 동시착공’축구안을 결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올 하반기 LH의 고양선 용역발표와 국토부의 광역교통대책을 앞두고 오늘 홍 의원이 중심 돼 발족한 이 협의체를 중심으로 고양시청·국회·전문가·관계기관 등이 모두 힘을 모아 최선의 결실을 맺어 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협의체 회의에서 "대규모 밀집 거주지역인 식사동과 풍산동 주민들의 교통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현재 고양시청까지 계획된 고양선을 식사동까지 반드시 연장하겠다"며 "고양선의 식사동 연장은 식사동 주민들의 교통기본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풍산동까지 이어지는 일산의 교통체계를 혁신하는 계획인 만큼 집권여당의 후보로 책임 있게 실현하겠다"고 강조한 홍 의원의 굳은 결기(?)가 부디 빛나길 바란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류나무 2020-08-27 20:42:27
고양시의 재도약을 위해 도로는 넓혀지고 지하철은 쭉쭉 뻗어나가야 합니다. 고양선이 고양시 교통오지로 뻗어가야 합니다. 그 출발선에 식사역이 있습니다. 고양선 식사역 동시착공은 고양시 숙원사업입니다. 꼭 되어야 합니다.

김인주 2020-08-24 14:08:51
같은 일산인데도 교통소외가 심합니다식사역 꼭 주세요~~

파란 2020-08-24 13:48:20
식사역확정 기대합니다^^~

궈나 2020-08-24 12:35:14
식사역 동시착공은 무조건 이뤄져야됩니다!!! 화이팅

식사풍동 2020-08-24 12:03:00
식사풍동지구 현재 보수적으로 계산해도 15000세대, 인구 6만여명 이상입니다~ 앞으로 1~2만명 계속 입주입니다~~ 식사역 생기면 바로 옆 중산, 설문등 이용객이 10만이 될겁니다~ 식사역 동식착공은 꼭 되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