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에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커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지역 내 주요 공원 다중이용시설의 폐쇄조치를 내리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다양한 조치를 발령한 24일 인천대공원 내 휴게시설이 출입제한 테이프로 감겨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지역에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커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지역 내 주요 공원 다중이용시설의 폐쇄조치를 내리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다양한 조치를 발령한 24일 인천대공원 내 휴게시설이 출입제한 테이프로 감겨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도 높은 거리두기 지침을 세우면서 행정 업무들이 줄줄이 차질을 빚고 있다.

24일 시에 따르면 25일에 개최될 예정이던 ‘인천사회복지사처우개선위원회’가 서면회의로 대체됐다. 이날 위원회는 본래 하위직위 정규직 종사자의 당연 승진 최소 소요연한을 10년에서 7년으로 단축하는 사회복지단체의 건의안을 검토하고, ‘2021년 인천시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책’을 최종 확정 짓는 자리였다.

서면 회의로 대체되면서 시는 15명의 위원들이 속해있는 복지기관에 각각 방문해 주요정책을 설명하고 답변을 받아오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 내년도 예산 추계를 위해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책 수립에 속도를 낼 계획이었지만 일정 조정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도시계획과에서 오는 26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2020년 제7회 도시계획위원회’도 내·외부 관계자들이 29명이나 모이는 자리인 것을 감안해 무기한 연기됐다. 이처럼 도시계획위원회가 연기된 것은 ‘2020년 제3회 도시계획위원회’가 지난 3월 25일에서 4월 8일로 미뤄진 후 이번이 두번째다.

제7회 회의에서는 총 6개의 안건이 심사 예정이었으나, 회의 날짜를 확정하지 못하면서 해당 도시정비사업들의 일정도 수정 작업을 거쳐야 한다. 시는 6개의 안건 중 시급한 사안이 생기면 약식 회의나 온라인 회의를 개최해서 후속조치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인천평생교육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 토론회 일정도 연기됐다.

시는 오는 27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생교육 발전 TF’ 19명과 평생교육기관 실무자 30명과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해법을 찾는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현재 토론회 일정을 9월 초로 잠정 연기했지만, 코로나19 감염 추이에 따라 더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현장 종사자의 의견 수렴 과정이 계속 지연된다면 이후 진행해야 하는 정책 수립과 추가 행정절차 등도 함께 중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직원들의 대면 회의·행사·교육을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재택근무를 도입해서 업무별로 활동 인원을 분산·축소하는 등 집단감염의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며 "각 부서별로 회의개최 방식과 일정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시민들의 불편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거리두기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