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효율적인 하천 정비와 사업을 발굴하는 지방하천사업 혁신 방안을 세웠다.

3일 도에 따르면 지방하천정비사업이 국토교통부의 국고보조사업에서 광역 지자체로 이관됨에 따라 지방하천사업 4대 혁신방안을 수립해 추진한다.   

이번 방안은 깨끗한 물이 상시 흐르는 지방하천, 패키지형 하천사업 발굴, 도시개발 시 하천정비 동시 추진, 동일 하천 내 중복투자 방지 등이며, 대상은 도내 하천 497개소다.

이를 위해 도는 과거 국토부 지침에 따른 홍수 예방을 위한 단순 하천 폭 확장 방지 정책과 달리 수질과 미관, 생태 등 복합적 요소를 고려한 하천행정을 펼친다는 구상이다.

정비사업 추진 시 하수처리장 방류수 및 저수지 활용, 오니토(오염 퇴적토) 제거 등을 통한 흐르는 물을 유지해 수질을 개선한다.

또 하천사업 추진 시 사업 선정부터 실시설계 용역까지의 과정에 주민과 시민단체 외부위원 참여를 강화해 공원 및 문화공간 조성 등 독창적인 패키지 사업을 추진한다. 단, 기존에 국토부 공모로 진행되던 사업들은 지속한다.

특히, 도는 도시개발 시 사업시행자가 하천의 생태, 수량 및 수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도시계획에 반영하도록 조치한다.

하천사업 시 자전거도로 등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해서 부서간 사전 조율을 강화하고, 배수개선사업이나 재해위험개선사업을 병행 추진해 재해예방도 도모할 방침이다.

고강수 도 하천과장은 "지방하천에 대한 새로운 정책방향 수립으로 도민들의 하천정책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