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지역특성에 맞게 공공기관 유치에 나선 가운데 경기도 ‘환경에너지진흥원’과 ‘사회서비스원’ 등  2개 기관 입지선정이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경기도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북부 및 접경지역, 자연보전권역의 부족한 행정인프라 구축을 위해 도내 공공기관 5개의 이전을 결정해 추진하고 있다. 

9일 군에 따르면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입지선정이 최근 1차 심사를 통과한 가운데 오는 22일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다. 앞서 본선에 진출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주사무소도 이달 중순 선정결과를 기다리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군은 그동안 각종 규제와 감독으로 개발이 제한되어 잘 보전된 환경관리를 장점으로 국내 환경관리 빅데이터를 도입해 환경산업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상시 운영할 수 있는 역할을 제시하는 등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을 유치해 왔다.

특히 군은 진흥원이 유치되면 국제환경에너지포럼을 발족해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과 대안 제시를 바탕으로 해외연구기관과 기술정보 교환 및 공동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협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또 외국인 단체 등과 연계해 국제기구와의 교류도 추진하는 등 폭 넓은 국제교류를 통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방침이다.

진흥원은 기존의 에너지센터, 기후변화교육센터, 물산업지원센터 등 6개 기관이 통합하는 첨단산업의 거점으로 건립될 예정으로 공공성과 전문성을 높이게 된다.

이와 함께 군은 246개소의 공공·민간 사회복지시설이 산재되어 있어 사회보장서비스원 유치를 통해 열악한 민간사회복지시설의 지원과 복지지원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거점센터로서의 역할이 기대하고 있다.

총 394.79㎡규모에 사무실, 회의실, 교육장 등이 들어서게 될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국공립 사회복지시설의 수탁운영, 종합재가센터 설치 및 운영, 민간 사회복지시설 지원 및 사회서비스 공공성 제고를 위한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그간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일궈낸 환경 및 사회복지 분야의 성과와 지역간 균형발전이라는 공공기관 이전 목적을 고려할 때 두 기관의 입지 최적지"라며 "이전 직원 거주여건과 방문객의 접근성을 동시에 고려해 광역교통 및 시가지와의 접근성이 높은 지역을 선정하고 최적의 사무공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