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민 60%가 접종할 수 있는 3천만 명 분량의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나선다.

정부는 또 향후 수급 상황과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가면서 전 국민 접종을 목표로 추가로 분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해외백신 개발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동시에 해외백신을 단계적으로 확보하는 내용의 ‘코로나19 백신 도입방안’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회의에서 "상황이 장기화하고 있어 결국 궁극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백신이 필요하다"라며 "정부는 국제기구와 해외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60% 수준인 약 3천만 명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우선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국민 모두에게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싶지만, 아직은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물론 개발 성공 여부도 불확실해 무작정 투자하기엔 한계가 있다"며 "선제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 개발 추이에 따라 추가 도입 방안도 계속 강구할 것"이라며 "국내 백신 개발을 위한 과감한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관계부처는 안정적인 백신물량 확보를 위한 협상과 투자에 전력하고, 예방접종 계획도 미리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코로나19 백신 도입 방안과 관련, 정부는 1단계로 전 세계 백신 공급 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천만 명분(2천만 도즈, 1도즈는 1회 접종량)을, 개별 기업과 협상을 통해 2천만 명분(4천만 도즈)의 백신을 각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와 동시에 글로벌 기업과 협상을 통해 2천만 명 분량의 백신 선구매도 진행키로 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 1천723억(코백스 40%, 개별 기업 협상 60% 투입) 원을 확보했다.

선구매 백신은 ▶안전성·유효성 검토 결과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3천만 명 분량의 백신을 확보한 이후에는 추후 수급 동향,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전 국민이 접종 가능한 백신 물량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해외백신 구매와 별도로 국내기업 백신 개발 지원 대책도 추진키로 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