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난 7월 발생한 수돗물 유충 사건 등이 재발하지 않도록 인력 충원 등 대책 추진에 나선다.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는 15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65회 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를 통해 수돗물 유충 발생 등에 따른 재발 방지 대책을 제시했다.

위원회에서는 인천의 수돗물 급수인구당 상수도사업 종사 인력이 타 특·광역시에 비해 적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병기(민·부평4)의원은 "인천시는 급수인구당 상수도 인력이 타 광역시에 비해 적은 편이니 전문성을 갖춘 인력 보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상수도본부는 지난해 적수 사태 이후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력 보강을 위해 기술관리직 50명을 새로 선발하고 교대 근무 추진 등도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했다.

신규 선발하는 기술관리직은 기계시설 30명과 전기시설 10명, 화공시설 10명이다. 일반 채용 40명에 장애인과 저소득층 등의 구분 모집으로 1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상수도본부의 수도사업소·정수사업소 등에서 시설물 유지·관리 등 현업과 24시간 교대 근무 직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며, 순환근무가 아닌 3년 이상 본부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시에 건의했다.

이 외에도 공촌·부평정수장의 활성탄지 및 표준정수처리 공정에 성충 유입을 막을 수 있는 차단설비를 보완 설치했다. 또한 구조상 표준공정으로 전환이 불가한 부평3공장의 활성탄지는 활성탄을 꺼내 완전 세척한 후 가동 중에 있으며, 역세척 주기를 기존 20일에서 2~3일로 단축하는 등 자체 재발 방지 대책을 추진 중이다.

박영길 인천상수도사업본부장은 "유충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올해 처음으로 시설관리 보직을 신설해 인력 충원을 진행 중"이라며 "합동정밀조사단 최종 결과나 환경부 재발 방지 대책을 반영한 수질위생관리 계획을 추진하고, 식품경영안전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수질관리를 위해 성실하게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