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한 데 이어, 이르면 이번 주내에 이스타항공 대량 해고 사태의 중심에 있는 이상직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대량해고 사태와 임금 체불 등으로 논란이 큰 이스타항공의 창업주 이상직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내리기 위해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당은 노동자 대량해고와 250억 원대에 달하는 임금체불이 당 노동 정책과 가치에 크게 반한다고 보고 이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제명’ 수준으로 내리는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2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노동 문제는 당 노동 정책과 너무 반하는 상황이어서 김홍걸 의원과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의원 본인은 창업주로서 책임은 다하겠지만, 현 경영진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강경하게 버티고 있어 진통이 예고된다.

이 의원이 사재 출연에 대해서도 "더 할 것이 없다"고 반발하고 있어 당 지도부가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이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정책 질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경영진과 매각 주관사가 알아서 다 할 것이다. 저는 지분을 헌납했기 때문에 더 이상 할 것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그는 사재출연 요구와 관련해서는 "그건 다했다. 지분을 다 헌납했다"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윤미향 의원에 대해선 "법원 판단까지 기다려보자"는 신중론이 우세한 기류다.

윤 의원은 정의기억연대 활동과 관련해 횡령·배임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상태다.

당 고위 관계자는 "윤 의원 문제는 검찰에서 조사를 끝냈기에 윤리감찰단이 다시 조사할 실효성이 없는 사안"이라며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인다는 전제로 법원 판단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