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동부지역 시·군 공모를 통한 경기도의 5개 산하 공공기관 주사무소 입지 선정 결과를 두고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도 산하기관 유치에 성공한 지역에서는 일제히 각 기관의 중요성과 기대효과를 부각하는 가운데 일부 이전 대상 기관 소속 직원들과 경기도의원 등은 공정성 등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도는 23일 경기교통공사(신설)는 양주시, 경기도일자리재단(현 부천)은 동두천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현 수원)은 양평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신설)은 김포시, 경기도사회서비스원(현 수원)은 여주시로 각각 입지 선정을 완료했다.

시장상권진흥원 이전 대상지로 결정된 양평군의 정동균 군수는 "시장상권진흥원의 이전 확정으로 각종 중첩 규제 속 고통을 감내해 온 양평군 경제 발전의 발판이 마련됐다"며 환영했다.

이항진 여주시장도 사회서비스원 이전에 대해 "사회서비스원이 이전하면 지역상권 활성화와 관내 사회복지체계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여주시 종합보건복지타운과 협업을 통해 지역 복지 허브를 구축할 수 있다"고 기대를 표했다.

경기교통공사가 들어서게 된 양주시도 교통공사 유치를 통해 향후 5년간 1천323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 등을 기대하며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편리한 경기 실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일각에서는 산하기관 입지 선정 공모 절차 등을 두고 비판과 의문을 내놓고 있다.

동두천시로 이전이 확정된 경기도일자리재단 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객관적 평가가 공정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한 강한 의문이 이전 대상 기관뿐만 아니라 공모에 응모한 지자체에서 나오고 있다"며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전 노조원 투표를 통해 정보공개 청구, 나아가 감사원 감사 청구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경기교통공사를 소관하는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경일(민·파주3)의원도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도가 기관 입지선정위원회 구성부터 도의회와 협의토록 한 조례 의무 규정을 위반했다"며 절차상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경기교통공사 설립·운영 조례’ 부칙에는 주사무소 입지 선정과 관련해 도의회와 협의토록 하고 있으나 도는 아무런 협의 노력도 없었다"며 "도의회를 경시하고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