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남∼광주를 잇는 신사~위례 연장선의 사전 타당성용역에 대해 광주시 송정·경안동 주민들과 아파트연합회가 재실시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3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추진하는 전철 노선이 다른 목적지를 향해 단순히 우리 지역을 경유하는 선로가 돼선 안 된다"며 "해당 노선이 지역사회 발전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건설하자는 것이 오늘 우리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는 2015년 성남시의 신사~위례 연장선 타당성 용역 조사를 진행 중인 ㈜삼안에 노선을 연장하는 형식으로 용역을 발주했으나 이 기업은 매년 300억 원의 운영적자를 용인시에서 보전받는 용인경전철 사업의 설계·감리용역을 수행한 곳"이라며 "이에 따라 용인경전철과의 깊은 연관성으로 과업 수행에 객관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없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당시 사전타당성에서 최적 노선으로 선정된 삼동역 경유 노선은 이후 연장 노선 방향이 명확지 않고, 노선 선정에 가장 기본적인 동일 구간의 동등 비교를 하지 않았다"며 "원도심과 인근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선 어떠한 경우라도 원도심에 전철 노선이 경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용역 필요성에 대해선 ▶원도심을 경유하지 않아 용인경전철 연결을 위한 공간으로 제공될 수밖에 없다는 점 ▶용역 당시보다 인구 급증으로 인한 수익성 경제지표 변동 ▶삼동역의 수요가 늘어날 수 없는 공간 구조의 한계 ▶수서∼광주 복선전철 노선 확정에 따른 재검토 등을 이유로 들었다.

홍성균 광주시아파트연합회장은 "신사~위례 연장선의 최적화된 노선을 찾아 높은 경제성으로 충분한 국·도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 열악한 재정에서 보다 신속한 착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건의문을 신동헌 시장과 소병훈(민·광주갑)국회의원,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삼동역까지는 우선 추진해 본 것이고, 원도심 경유 등 재용역 요구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며 "11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할 인근 3개 노선의 용역 결과에 따라 시 철도정책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박청교 기자 pcg@kihoilbo.co.kr

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