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5개 정당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서 범진보 성향 정당의 호감도가 모두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22∼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2명을 대상으로 5개 정당별 호감 여부를 물은 결과 ‘호감이 간다’는 응답은 더불어민주당 40%, 정의당 27%, 국민의힘 25%, 열린민주당 20%, 국민의당 19%로 나타났다.

 3개월 전과 비교하면 민주당은 10%포인트, 정의당은 6%포인트, 열린민주당은 4%포인트 하락했다. 보수정당인 국민의힘은 전신인 미래통합당으로 조사한 6월보다 호감도가 7%포인트 올랐다.

 특히 민주당과 정의당의 호감도는 지난 2년내 최저치다.

 정당을 하나만 선택하는 방식으로 집계되는 정당 지지도와 달리 각 당에 대한 호감 여부를 묻는 호감도 조사는 당의 핵심 호감층, 타당과의 교감층, 타당의 비호감층 등을 가늠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평가는 ‘잘하고 있다’가 44%, ‘잘못하고 있다’가 48%로 나타났다.

 전주보다 긍정률은 1%포인트 하락했고 부정률은 3%포인트 상승했다. 

 지지정당별로는 민주당 지지층의 82%는 대통령의 직무수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 국민의 힘 지지층은 91%가 부정적이었다. 무당층에서는 긍정이 24%, 부정이 59%로 부정률이 앞섰다.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에게 이유를 물은 결과 전반적으로 부족하다는 응답이 14%, 공정하지 못함·경제 민생문제 해결 부족·부동산 정책·인사 문제가 각각 10%로 집계됐다.

 이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