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세관청사 전경. /사진 = 평택직할세관 제공
평택세관청사 전경. /사진 = 평택직할세관 제공

평택직할세관이 운영 중인 ‘해상특송통관장’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한중 간 전자상거래 화물의 통관 절차로 인해 지연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27일 평택세관 등에 따르면 세관은 2018년 ‘평택항 해상특송통관장 구축사업’을 추진했다.

지정장치장 4천448㎡ 일부를 사용하는 통관장은 당초 같은 해 12월 개장 예정이었지만 조달받은 X-Ray 검색기 성능 미비로 인해 장비 설치가 지연되면서 지난해 5월에서야 개장이 이뤄졌다. 현재는 3대의 X-Ray를 이용한 통관 업무를 14명의 세관 소속 공무원들과 관세무역개발원에 위탁해 진행 중이다. 최근 3년간 평택항이 처리한 전자상거래 물량은 2017년 27만4천 건, 2018년 57만6천 건, 지난해에는 64만1천169건에 달하는 등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다가오는 추석과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11월 11일)’의 영향으로 최근 한중 간 전자상거래 화물량이 증가하면서 통관 절차 지연이 빈번한 상태다. 올해는 지난달까지 70만 건에 육박하는 처리량을 기록하는 등 처리 물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인력 증대와 통관장 연장 운영, 민간 통관장 지정 등에 대한 대안이 마련되지 않으면서 화물 통관 절차가 지연되기 일쑤다.

특히 평택항 해상특송통관장은 인근 인천항이 민간 자가 특송장인 ‘허브넷’ 운영을 개시한 데 이어 토요일 연장 운영과 오후 9시까지 야간 개장을 실시하는 등 통관시간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만 운영되면서 물동량 감소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입항 화물이 많아지고 있음에도 추가 검사를 실시하지 않아 화물 검사기간이 평균 1∼2일, 많게는 3일 정도 늦어지고 있어 평택항을 이용하는 업체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세관 관계자는 "화물량이 증가해 통관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며 "인력 충원과 시설 확장을 진행중에 있다"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kjt@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