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고향방문 역귀성 자제 (PG) /사진 = 연합뉴스
추석 고향방문 역귀성 자제 (PG) /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가 추석 연휴를 앞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5월 황금연휴와 8월 임시공휴일 등 연휴마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반복된 탓에 이번 연휴는 긴장을 놓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오는 10월 11일까지를 추석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하고 강화된 코로나19 방역대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인다.

추석 특별방역기간 동안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사적·공적 집합·모임·행사가 금지되며 10인 이상 옥외 집회 금지 행정명령 조치와 유흥주점·콜라텍 등 고위험시설의 운영 중단, 요양병원·요양시설 면회 금지, 주야간 보호센터·사회복지이용시설·어린이집 휴원 권고 조치는 10월 11일까지 연장된다. 유통물류센터는 집합제한 조치에 따라 핵심방역수칙 준수 의무화 대상에 새로 포함됐다. 위험도가 높은 일부 다중이용시설과 PC방은 핵심방역수칙을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교회시설과 종교시설은 별도 해제 시까지 미사·법회를 제외하고는 모든 대면 모임 등이 금지된다.

시가 자체 추진 중인 방역조치도 계속 유지된다.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별도 해제 시까지 유지되며, 월미바다열차 운행도 별도 해제 시까지 중단된다. 공동주택 주민편의시설의 운영 자제 권고도 10월 11일까지 연장됐으며, 전세버스 탑승객 명부 작성 의무화도 별도 해제 시까지 유지된다.

코로나19 방역과 대응활동도 추석 연휴기간 유지된다. 군·구보건소와 의료기관 등 20개소에서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긴급 검사를 24시간 실시하며, 인천의료원을 비롯한 3곳의 감염병 전담병원과 2곳의 생활치료센터도 정상 운영된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대비한 즉각대응팀도 1일 7명씩 운영해 심층역학조사와 현장조사 등을 수행한다.

시가 연휴를 앞두고 긴장하는 이유는 과거 경험 탓이다. 연휴로 인한 이동량 증가와 시민들의 코로나19에 대한 피로도 증가 등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어졌던 사례가 반복돼 왔다.

4월 30일 부처님오신날부터 5월 5일 어린이날까지 황금연휴 기간이 있었으며, 정부는 한 달 반 가까이 이어오던 사회적 거리 두기를 5월 6일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완화했다. 그러자 5월 1∼2일 서울에서 이태원 클럽발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집단감염과 인천 학원강사발 지역 확산으로 이어졌다. 인천에서만 50여 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사랑제일교회·광화문집회 집단감염 이전 수도권 내 가장 큰 집단감염 사례로 집계됐다.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집회 집단감염도 8월 15일 광복절부터 17일 임시공휴일까지 연휴기간 발생했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서울 확진자는 8월 12일 최초 발생했고, 광화문집회 최초 확진자는 16일 처음 나왔다. 이후 인천지역에서만 사랑제일교회 확진자는 총 52명이 발생했으며, 광화문집회 관련해서는 18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박남춘 시장은 SNS를 통해 "시민들께서 방역수칙 준수에 앞장서 주고 계시지만 5월 연휴와 8월 휴가철 이후 코로나19가 크게 확산됐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이번 추석도 ‘인천답게’, ‘인천시민답게’ 방역수칙 준수에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