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실리콘밸리’를 꿈꾸는 인천스타트업파크가 상가 등 판매지원시설 등록에 제동이 걸렸다.

인천시 연수구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의 대규모 개설 점포 등록 심의에서 부결됐기 때문이다.

4일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에 따르면 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은 개방형 혁신창업 거점 구축을 위해 정부가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부터 공모를 받아 지난해 7월 인천시를 최종 선정했다.

정부는 해외 개방형 혁신창업 거점 사례로 미국 실리콘밸리, 프랑스 스테이션-F, 중국 중관촌을 들고 있다.

인천은 한국형 실리콘밸리 조성을 위해 송도 투모로우시티에 국비와 시비 등 총 240억 원을 들여 450개의 혁신기업과 400여 개의 글로벌기업을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인력 양성 계획만 1천800여 명으로, 추후 투모로우시티를 중심으로 발생할 유동인구는 수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이들 창업기업을 위한 판매지원시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천TP는 지원시설인 20개 점포 위탁운영사 선정을 앞두고 관할 행정기관인 연수구에 대규모 점포 개설 등록을 신청했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인천스타트업파크 지원시설의 경우 ‘그 밖의 대규모 점포’로 분류돼 해당 기초자치단체에 상가 등 판매시설에 대한 개설 등록을 신청해야 한다.

하지만 연수구는 "인천TP에서 신청한 대규모 점포 등록을 유통상생발전협의회에서 서면심의한 결과 부결됐다"고 밝혔다.

부결 사유로는 해당 지역 소상공인의 피해가 우려되고, 이런 문제에 대한 인천TP의 소상인과의 소통 부족이 지목됐다. 미흡한 지역협력계획으로 8명(공석 1명 포함)의 심의위원 중 일부는 의결서조차 보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지역협력계획서를 보면 지역 소상공인과의 소통이 부족하고,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들에 대한 상생계획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