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최근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지역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은 2018년 12월 국토교통부가 승인한 ‘제1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2016~2035)’의 타당성을 재검토한 것이다. 시는 이 작업을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 용역’에 포함해 진행해 왔다.
시는 이번 타당성 재검토에서 GTX-B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반영하고, GTX-B노선 수혜 극대화 및 원도심 재생 지원에 중점을 뒀다. 그 결과, 이번 변경(안)에는 지역 교통복지 확장을 위한 8개 노선(87.8㎞)이 최종 반영됐다. 반영된 대상 노선은 ▶인천1호선 검단연장 ▶인천2호선 논현연장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등 기존 계획에 있거나 일부 수정된 노선 3개와 ▶부평연안부두선 ▶주안송도선 ▶제물포연안부두선 ▶영종트램 1단계 ▶송도트램 등 원도심 신규 노선(트램) 5개다.
트램노선으로는 부평연안부두선이 중·동·미추홀·부평·서구 등 원도심을 GTX-B노선과 연계하는 수단으로 제시됐다. 경인선·인천1호선·GTX-B노선이 모두 지나는 부평역을 출발해 캠프 마켓~제3보급단~가좌역(인천2호선)~인천역(경인선·수인선)~연안부두를 오간다.
주안송도선은 인천대입구역(인천1호선·GTX-B)~송도역(수인선KTX)~주안역(경인선) 노선으로 인천 주요 광역교통망과 모두 연계될 예정이다. 제물포연안부두선은 제물포역(경인선)과 숭의역(수인선)이 경유 노선에 포함돼 연안부두 접근성이 한층 개선되는 등 인천 섬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다.
영종트램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요구를 반영해 일단 제2터미널과 공항신도시 간 구간은 제외됐다. 1단계 노선은 영종하늘도시~운서역(공항철도)~공항신도시다. 송도트램은 송도국제도시 순환선으로, 달빛축제공원역(인천1호선)~인천대입구역~글로벌캠퍼스~달빛축제공원역 노선으로 계획됐다.
시는 이번 변경(안)을 6일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14일까지 서면 또는 팩스(032-440-8710), 이메일(kdg1460@korea.kr) 등으로 의견을 받는다. 13일에는 시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소규모 공청회를 진행하고, 공식 페이스북 채널(https://www.facebook.com/incheon.gov)에서도 실시간 중계한다.
시는 수렴한 시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시의회 의견 청취를 거쳐 12월께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정두 시 교통국장은 "도시철도는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야만 사업이 가능하고, 출퇴근 등 시민 일상에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며 "변경(안)이 확정되면 조속히 승인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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