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인구 주민들은 산만 쳐다보란 말인가."

 백군기 용인시장이 처인지역은 임야가 차지하는 비율이 80%에 이르고 녹지가 풍부해 도심공원이 필요없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발끈했다.

 백 시장은 5일 간부회의에서 마평동 종합운동장 부지 내 평지형 도심공원 조성을 반대하는 일부 견해에 대해  "이는 처인구민을 무시하고 역차별하는 발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산과 공원은 엄연히 효용가치가 다르다"며 "기흥이나 수지에는 부족하긴 해도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찾을 수 있는 도심공원이 있는데, 처인구에는 가족친화형 도심공원이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또 "뉴욕 센트럴파크는 뉴욕시가 시민을 위해 가장 비싼 땅에 조성했고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며 "처인구엔 왜 이 같은 공원을 조성하면 안 되느냐"고 되물었다.

 백 시장은 "앞으로 점점 더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유지는 확보하기 어렵다"며 "이 같은 좋은 조건의 시유지를 터미널 이전을 명목 삼아 소수 개발업자의 이익을 위한 아파트나 상가 등으로 개발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재차 쐐기를 박았다.

 이어 "시장은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책무가 있다"며 "현 공영버스터미널이 보수를 통해 안전등급이 E등급에서 C등급으로 상향됐지만 여전히 안전상 문제가 있기에 단기적으로 2018년 2월 확정된 ‘용인시 지방대중교통계획’에 따라 재건축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 시장은 "중장기적으론 적당한 위치를 선정해 100만 대도시 위상을 높이고 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용인종합버스터미널을 신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 버스터미널은 임대료 수입 등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공사비 회수가 가능할 뿐 아니라 향후 버스터미널을 이전하게 되면 창업지원센터, 광역버스터미널 등의 공공시설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설계에 반영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