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포역 환승주차장 복합개발사업. /사진 =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공
망포역 환승주차장 복합개발사업. /사진 =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공

수원시와 수원도시공사가 추진 중인 ‘영통동 980-2번지 부지 민간 매각’및 ‘망포역세권 복합개발’ 사업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즉각적인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7일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수원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공유재산의 민간 매각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사안이며, 복합개발사업은 인근 중소상인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 도시의 구조와 경관에 영향을 미친다"며 "시와 도시공사는 해당 사업에 대해 즉각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원경실련은 "정보공개와 수원시의회 회의록을 통해 부지의 민간 매각과 사업 추진 과정에 대해 살핀 결과 민간 매각은 당초 시와 도시공사가 시의회에 보고했던 내용을 일방적으로 뒤집는 결정이었고, 복합개발사업은 충분한 시민의견 수렴 및 논의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공사는 시종일관 법적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점만 주장하고 있다"며 "법적 절차 준수는 최소한이며 당연히 지켜져야 하는 것으로, 법적 절차를 준수했다고 다른 문제들이 덮어질 것이라고 생각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시공사는 법적 절차를 준수한 것 외에 어떤 것도 제대로 진행한 것이 없는 만큼, 해당 사업들은 명백한 졸속 사업"이라며 "졸속 사업으로 인한 피해는 시민 모두에게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수원경실련은 "수원시장은 ‘영통동 980-2번지 부지 민간 매각’의 즉각 철회 및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시의회도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업 방식이 변경된 경위와 진행과정의 문제점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