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청.<사진=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청.<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신임 기관장 임명 시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할 도 산하 공공기관 확대 범위에 의견을 좁혀 가고 있다.

도의회는 당초 최대 6개 기관을 추가 확대할 것을 도에 제안했으나 각 기관의 규모 등을 판단,  이 중 일부만을 추가 대상에 포함하는 안을 두고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7일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도와 도의회 민주당 수석대표단은 이날 실무 차원의 정책정담회를 갖고 지난달 23일에 이어 도의회 인사청문회 대상 산하기관 확대 등의 안건 협의를 재개했다.

양측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상원)과 신설 예정인 경기교통공사,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등 2~3개 기관을 도의회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에 더하는 안을 두고 논의를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도의회 민주당은 이들 2개 기관과 함께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평택항만공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까지 총 6개 기관의 추가 확대를 제안했으나 도와의 협의를 통해 범위를 좁히기로 했다.

도의회 민주당 정승현(안산4) 총괄수석부대표는 "기관 규모와 실효성 등을 감안해 일부 기관에 대해서는 도에 의견 양보 가능성을 내비쳤다"며 "다만, 경상원과 교통공사에 대해서는 인사청문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는 교통공사에 대해서는 수용 가능성을 내비쳤으나 지난 6월 임명된 이홍우 원장의 임기가 2022년 5월까지 이어지는 경상원의 경우 시기성과 집행부 인사권 침해 등을 이유로 부정적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경상원의 인사청문회 대상 포함을 두고 도와 도의회 간 줄다리기는 최종 협의가 예정된 오는 22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 수석부대표는 "연임되는 기관장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의 청문회 도입까지 아직 도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들이 남아 있다"며 "이달 임시회 중으로 협의를 완료해 도와 도의회 간 협약식을 가지려 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4년 도입된 도의회의 도 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은 지난해 10월 추가 확대된 6개 기관을 포함해 총 12곳으로, 교통공사와 경상원, 환경에너지진흥원이 더해질 경우 도 전체 산하기관 절반 수준인 15곳으로 늘어난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공공기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