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청년정책 기본계획이 지역 청년들의 불안한 일자리 현실을 해소시켜 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인천지역 청년들의 경제활동인구는 27만7천 명(53.6%)으로, 2018년 27만6천 명보다 소폭(0.8%p) 증가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등으로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이다. 특히 인천은 코로나19에 따른 내수 부진 등의 요인으로 2012년 이후 7년 만에 마이너스성장을 기록했다. 여기에 저성장 구조고도화 등 외부적 요인은 청년실업 및 일자리 문제를 장기화하고, 이는 곧 인천 거주 청년들의 고용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청년층은 꾸준히 노동시장 진입을 원하고 있다. 최근 시가 진행한 ‘인천시 청년실태조사’를 보면 지역 청년들은 자기주도적 진로 개발 및 창업 준비에 대한 개발 욕구가 잠재돼 있다. 또 중소기업에 대한 관심도도 다소 높지만 임금 및 업무체계 등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구체적 정보는 취약하다는 분석이다.

시는 최근 중앙정부의 청년 지원 정책 확대를 기회 삼아 청년 중심의 우수한 일자리 발굴 및 구직 지원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번에 마련한 기본계획에 따라 인센티브를 통한 기업의 청년 채용 확대 및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고, 정부·시·대학 간 협업체계 구축으로 청년 취·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청년실업 문제 완화를 위한 청년의무고용할당제 확대 ▶맞춤형 취업코칭제 ▶기술혁신 IP 창업기업 청년취업 연계 프로젝트 ▶창업기업 및 지역 성장 도약기업 청년일자리 지원사업 ▶지역 대학 일자리센터 운영 지원 등 5년간 21개 사업이 예정돼 있다. 특히 청년의무고용할당제는 시 산하 5개 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사업으로, 공공기관 취업 기회 확대로 청년실업해소 및 양질의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전망이다. 시는 현행 법정기준(3%)에서 목표치를 지속 상향해 2024년에는 5%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2024년에는 전국 지자체 중 청년고용률 1위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인천은 최근 코로나19 등 고용위기에도 2017년 4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11분기 연속 특·광역시 중 청년고용률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 외에도 창업 및 직업 체험 지원 등으로 청년들의 역량 개발과 경력 형성을 돕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으로 청년 삶의 질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