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지역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종 맹꽁이의 서식지 보호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사진은 부평구청 인근의 맹꽁이 보호구역 안내판.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지역 도시개발로 서식지를 잃어가는 멸종위기종 맹꽁이 공존 대책이 나왔다.

11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9월 맹꽁이 출현지역 현장 확인과 맹꽁이 서식지 보전 방안 간담회 등을 거쳐 최근 ‘멸종위기종 맹꽁이 서식지 보전계획(안)’을 세웠다.

보전계획은 시민단체가 서식지 14곳을 추가 확인한 이후 이에 대한 조사와 시민 모니터링, 보호정책 수립 등을 요구해 온 결과다. 특히 맹꽁이들이 인근 도로로 나와 폐사하는 사례들이 다수 발생한데다, 얼마 전 남촌일반산업단지 예정부지에서도 맹꽁이 서식이 확인되는 등 각종 개발에 따른 보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계획의 주요 골자는 기존에 조성된 대체서식지 관리와 개발사업지 등에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서구 심곡천 일원의 대체서식지는 청라국제도시 개발 과정에서 금개구리 1천500마리, 맹꽁이 453마리 등을 두 차례 이주시킨 곳이다. 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후 환경영향평가 모니터링 기간이 끝난 2014년부터는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 특히 LH가 청라국제도시 조성 인프라를 인천경제청으로 이관하는 과정에서 대체서식지 관리주체 문제도 발생하고 있어 기관별로 보전과 관리·감독의 역할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서구청, LH 등과 현장조사를 겸한 관계 기관 회의를 거쳐 시설 관리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또 송도·영종·청라 등 개발사업으로 서식지가 훼손되거나 위해요소가 많은 지역에 1만1천㎡ 규모로 대체서식지인 맹꽁이 생태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내년 진행되는 ‘양서·파충류 서식환경 모니터링 용역’에서 시민단체, 국립생태원 등과 공동 조사를 통해 최적의 위치를 정한다.

아울러 군·구 시설관리공단 등 시설 관리 기관들도 맹꽁이 폐사 우려지역에 차단망과 턱없는 횡단보도, 야자매트, 맹꽁이 사다리 등을 설치하고 서식지임을 알리는 현수막과 안내판을 게재한다.

시 관계자는 "서식지 보전에 대한 요구가 있어 송도와 영종 등을 다니며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가 되는 지역은 각 구에 관리를 요청했다"며 "보호구역 지정은 내년께 전체적인 현황조사가 이뤄진 다음에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계획에는 시민단체가 제기해 온 보호구역 지정에 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아 향후 보완이 필요하다는 요구도 나온다. 인천녹색연합 등은 양서류 서식지를 보전하기 위해 금개구리 대체서식지인 ‘심곡천 하류’와 맹꽁이 서식지인 ‘부영공원’, 도롱뇽 서식지 ‘문학·계양·만월산’ 등 5곳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맹꽁아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