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 기호일보 DB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 기호일보 DB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동남권 신공항은 김해신공항 확장이 아닌 가덕신공항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재명 지사는 15일 부산지역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동남권 신공항’의 입지가 가덕신공항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난 정부의)김해공항 확장은 현실성보다는 정치성이 많이 가미된 부당한 결론이었다"고 지적한 뒤 "동남권은 대륙의 끝단, 해양의 출발점으로 물류 분야에서 강점이 있다는 게 매우 중요한 기회요인이다. 현재의 항공 수요 추세로 볼 때 확장의 여지가 없는 김해공항은 이를 커버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전성도 충분히 담보되지 않고 도심 인접 공항이라 소음 문제도 보통 일이 아닌데, 굳이 (김해공항으로)무리하게 할 필요가 있느냐"고 물었다.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 지사는 "(부산·울산·경남의 김해신공항 백지화 요구는)객관성·합리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본다"며 "정부 안에서 합리적인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대해서는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 해소, 자원배분의 효율성, 국가 장기적 비전 측면에서 균형발전에 좀 더 많은 투자와 정치적·행정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행정수도 이전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2차 지방이전에 대해서도 "동의한다"면서도 수도권 지자체들이 오랫동안 요구해 온 공장총량제 완화 등 각종 규제에 대해서는 "풀거나, 대폭 완화는 안 되지만, 불합리한 요소를 제거하는 등 ‘합리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 등 비수도권 지자체에서 논의되고 있는 ‘광역화’에 대해선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디지털 경제가 부상하면서 거리의 의미가 사라졌다"며 "이제는 쪼개 놓는 것보다 대규모로 묶어 경쟁력을 확대하는 게 정말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역화 과정에서 결국은 ‘자리’ 문제에 부딪치게 될 텐데, 현실화 여부는 정치인들의 결단에 달려 있다"고 꼬집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