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동남권 신공항은 김해신공항 확장이 아닌 가덕신공항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재명 지사는 15일 부산지역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동남권 신공항’의 입지가 가덕신공항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난 정부의)김해공항 확장은 현실성보다는 정치성이 많이 가미된 부당한 결론이었다"고 지적한 뒤 "동남권은 대륙의 끝단, 해양의 출발점으로 물류 분야에서 강점이 있다는 게 매우 중요한 기회요인이다. 현재의 항공 수요 추세로 볼 때 확장의 여지가 없는 김해공항은 이를 커버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전성도 충분히 담보되지 않고 도심 인접 공항이라 소음 문제도 보통 일이 아닌데, 굳이 (김해공항으로)무리하게 할 필요가 있느냐"고 물었다.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 지사는 "(부산·울산·경남의 김해신공항 백지화 요구는)객관성·합리성을 획득할 수 있다고 본다"며 "정부 안에서 합리적인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대해서는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 해소, 자원배분의 효율성, 국가 장기적 비전 측면에서 균형발전에 좀 더 많은 투자와 정치적·행정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행정수도 이전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2차 지방이전에 대해서도 "동의한다"면서도 수도권 지자체들이 오랫동안 요구해 온 공장총량제 완화 등 각종 규제에 대해서는 "풀거나, 대폭 완화는 안 되지만, 불합리한 요소를 제거하는 등 ‘합리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 등 비수도권 지자체에서 논의되고 있는 ‘광역화’에 대해선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디지털 경제가 부상하면서 거리의 의미가 사라졌다"며 "이제는 쪼개 놓는 것보다 대규모로 묶어 경쟁력을 확대하는 게 정말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역화 과정에서 결국은 ‘자리’ 문제에 부딪치게 될 텐데, 현실화 여부는 정치인들의 결단에 달려 있다"고 꼬집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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