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도내 남·북부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도의 적극적 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여야 의원들의 요구가 쏟아졌다.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위 국감에서는 도내 교통망 추가, 중첩 규제 대책 및 수도권 규제 완화 대책 등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기북부지역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줄을 이었다.

국민의힘 송석준(이천)의원은 수도권 규제와 관련, "규제를 없애는 것은 어렵지만 상생하는 차원에서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며 "지사님은 수도권 규제 문제에 부정적인 것 같은데 고통받는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이재명 지사는 "‘규제 완화’라고 하면 지방이 반발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역차별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이 부분을 외곽 지역에 대한 규제 완화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정부에 제안했고, 국회에서 지원한다면 성과가 날 것"이라고 답했다.

경기서·북부지역의 철도·도로사업 등 교통망 확충과 관련, 도의 전향적 지원 필요성을 제기하는 도내 의원들의 요구도 잇따랐다.

정의당 심상정(고양갑)의원은 "지난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중 북부지역은 하나도 없었는데 경제성의 관점이 아닌 도민들이 누려야 할 교통 기본권의 관점에서 접근해 달라"고 주문했고, 더불어민주당 조응천(남양주갑)의원은 "경기북부지역에 지방도 확장이 계획돼 있지만 보상조차 이뤄지지 않아 지연되는 사업이 상당하다"며 장기 표류 중인 북부지역 지방도 사업의 적기 추진을 요구했다.

민주당 박상혁(김포을)의원은 "3기 신도시는 특단의 조치로 만들어졌는데 그에 따른 교통대책은 일반적 방법을 따르고 있다"며 "경기서부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이 정부의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실질적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이 지사는 "도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북부지역)교통기반시설 확보 문제를 꼽고 있으나 어려운 부분들이 많다"며 "북부 지방도와 관련해 민간 자본을 이용하는 방안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