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소개] 화성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상태바
[특성화고 소개] 화성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어느 각도에서든 완벽한 ‘디자인 전문가’ 꿈 설계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0.10.22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세기 초기 산업혁명 이후 네 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홍익디자인고등학교는 현대 산업·건축디자인 분야의 인재를 발굴해 내는 특성화고다.

 화성시 기안동에 위치한 홍익디자인고는 1973년 개교한 미술 명문 사립 고등학교로, 미술 디자인 교육 분야에서 가장 앞서 가는 학교법인 홍익학원에 속해 있다. 도내 유일의 디자인 특성화고로, ‘건축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 분야에 특화된 전문 교육기관이다.

 창의·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는 홍익디자인고는 ‘새롭고 힘차게’, ‘즐겁고 바르게’, ‘끝까지 멋있게’ 3가지 교훈 아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 양성과 학생들이 자유롭게 꿈꾸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을 펼치고 있다. <편집자 주>

2018년에 열린 ‘고졸 성공 취업대박람회’에 참가한 홍익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
2018년에 열린 ‘고졸 성공 취업대박람회’에 참가한 홍익디자인고등학교 학생들.

 # 경기도내 최고 미술 명문 고등학교

홍익디자인고는 2013년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특성화 고등학교로 ‘IT 산업 디자인과(2학급)’와 ‘IT 건축 디자인과(2학급)’로 학과를 개편했으며, 학생들이 홍익대학교 미술·건축·조형대학 진학 시 4년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업도 펼치고 있다.

▶바른 심성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사람을 기른다는 뜻을 가진 ‘도덕인’ ▶창의적인 사고로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을 기른다는 뜻을 가진 ‘창조인’ ▶소질과 적성을 개발해 자아를 실현하는 사람을 기른다는 ‘자주인’ ▶건강하고 성실한 인간성을 바탕으로 조화로운 인간을 기른다는 ‘건강인’ 등 4가지 교육목표와 방향을 학생들에게 제시해 인재를 발굴한다.

이러한 홍익디자인고만의 교육 방향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 학생 모두를 만족시키며 지역사회에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학교’, ‘학생이 행복한 학교’, ‘교육 만족도가 높은 학교’ 등으로 도내 디자인 분야 명문 특성화고를 만들어 가고 있다.

삼성전자와 함께하는 ‘화성시 밝은 골목길 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자율 동아리 두드림의 활동 모습.
삼성전자와 함께하는 ‘화성시 밝은 골목길 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홍익디자인고등학교 자율 동아리 두드림의 활동 모습.

#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

상상만 해도 즐거운 디자인 배움 장소인 홍익디자인고는 이곳만의 취업 전략과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업과 대학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홍익디자인고는 도내 유일한 디자인 전문 특성화고로서 ‘IT 산업디자인과’는 ▶시각디자인 ▶애니메이션 디자인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디자인 ▶텍스타일 디자인 ▶색채 관리 ▶디자인 일반 ▶컴퓨터그래픽 ▶3D 실무 ▶제품 디자인 ▶출판·편집 디자인 등 디자인과 문화 콘텐츠 분야의 교육과정, NCS 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 변화하는 디자인과 문화 콘텐츠 분야에 맞춰 다양한 전문 교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미래 디자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며, 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게 시키며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IT 건축 디자인과’는 ▶실내건축 디자인 ▶건축 설계 제도 ▶CAD ▶목 공예 ▶측량 ▶컴퓨터그래픽 등 기초와 심화한 전문 교과를 운영하며 NCS 실내 디자인 과목 중심으로 건축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는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인간 중심의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건축인을 양성하고 있는 홍익디자인고의 ‘IT 건축 디자인과’에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한 건축 디자인 수업을 하고 있다. 또 방과 후 활동으로 전공 관련 자격증반, 전공 동아리 활동, 공무원 시험반 등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 능력을 기르고, 졸업 후 희망하는 진로 분야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홍익디자인고는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청, 화성시, 경기콘텐츠진흥원, 비즈쿨 사업 등 각종 외부 지원사업에 응모해 선발됨으로써 디자인과 건축 분야에 전문적인 취업 맞춤형 교육으로 취업처를 적극 발굴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진로 지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진학 희망자 중 80%의 학생들이 4년제와 전문대학교에 진학했으며, 90%의 높은 취업률로 자신이 원하는 건축 설계·시공, 산업 디자인, 공무원 등에 취업해 사회활동에 나서고 있다.

명장공방 사업 일환 교내 동아리에서 만든 목공예 작품.
명장공방 사업 일환 교내 동아리에서 만든 목공예 작품.

# 다양한 학교 활동

홍익디자인고는 꿈의 기업 입사 프로젝트 스카우트에도 참여해 최단기간 최다 우승의 쾌거를 이뤘다. 대표적인 입사 기업으로는 ▶파크랜드 ▶귀뚜라미 ▶김영사 ▶마이다스 아이티 ▶트랙스타 ▶못된 고양이 등이 있다.

특히 특성화고답게 2015년부터 매년 접근성과 정보성을 바탕으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빠른 채용을 위해 각종 전시회는 물론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비즈쿨과 명장 공방 사업 등 외부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동적인 채용 과정에서 벗어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채용을 이루고자 학생과 교사가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고, 구성원들이 하나가 돼 취업에 관한 의식을 고취한다.

또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목표로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와 진로·진학에 맞춰 여러 동아리 활동을 통해 취업률을 제고하고 있다. 동아리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작품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최고의 디자인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실무교육과 외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고연수 교장은 학교의 장점을 3가지로 요약해 설명한다. ▶특성화 혁신사업과 경기 주니어 콘텐츠 학교, 학교 비즈쿨 사업 등의 다양한 특색사업 운영 ▶디자인과 건축 계열 진학·취업에 최적화된 다양한 디자인 실무 교육 시행 ▶우수한 실습시설 등 다양한 교육시스템 운영이다.

고 교장은 "건축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 분야에 특화된 전문교육에 최선을 다해 현재 도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가장 진학하고 싶어 하는 명문 디자인고가 됐다"며 "홍익디자인고 재학생이 꿈과 끼, 열정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서 가는 가장 창의적인 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사진=<화성 홍익디자인고 제공>

※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