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가 ‘맹탕’으로 끝났다. 국민의 안전 보장을 위해 시민단체가 제시한 ‘인천공항 항공기 운항 안전성 국정감사 청구’는 논의조차 없었다.

인천공항에서 ‘정비 미흡’으로 발생한 결항·지연 건수는 최근 5년간 5천여 건으로, 연평균 10%씩 증가하면서 항공기 운항 안전성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는 지난 15일 국토교통위 소속 30명의 국회의원에게 이 같은 국정감사를 요구했다.

‘인국공 사태’로 해임된 것으로 알려진 구본환 전 공사 사장의 국감 증인 참석은 없던 일로 돼 해임 사태의 전말은 역사 속으로 묻히게 됐다.

인국공 사태는 현재 인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사회적 논란을 일으켜 국민적 관심이 큰 사안이다. 이 때문에 구 전 사장은 국토위 국감에 출석해 공사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아는 사실을 밝히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국회의원들의 불성실한 참여도 국감 현장 분위기를 흐렸다. 이날 오전 국감에서 다른 의원의 질의 시간 중 3분의 2에 달하는 의원이 자리를 비워 국감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딸이 ‘강제’ 이혼당하는 ‘해프닝’도 연출됐다.

국민의힘 김상훈(대구 서구)국회의원이 경영 부실로 대량 해고 사태가 발생한 이스타항공에 대한 질의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현(現) 사위’를 ‘전(前) 사위’라고 표현한 것이다.

당시 상황은 속기록 정정 요청으로 일단락됐지만 여당 의원들의 반발로 불필요한 설전이 오가면서 국감에 들어간 아까운 행정력만 낭비됐다.

한편, 임남수 인천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국감 주요업무보고에서 "정규직 전환 추진과 관련해 사회적 논란이 있었던 점에 대해 송구하다"며 "노동단체 등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들과 협의해 갈등을 조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