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현장에 용도변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현장에 용도변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사업이 첩첩산중이다.

2일 인천시와 미추홀구 용현동 주민 등에 따르면 시가 지난달 드림촌 주민설명회를 열고 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렸으나 주민들은 드림촌을 반대하는 촛불행진을 벌이기로 했다.

용현동 주민 등으로 구성된 ‘창업마을 드림촌 비상대책위원회’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오후 7시부터 드림촌 예정부지 인근에서 드림촌 임대주택 200호 건설 반대 및 용도변경 원상 복귀를 위한 촛불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수인선 인하대역 3번출구 앞 인도∼학익사거리∼학산사거리∼인하대역 3번출구’와 ‘용현동 SK스카이뷰 아파트 3번 게이트 앞 인도∼토지금고시장∼옹진군청∼인하대역 3번출구’ 등 2개 코스로 행진하며 지역사회에 드림촌 조성 반대 목소리를 퍼뜨리기로 했다.

드림촌은 창업활동과 숙박이 가능한 생활공간으로 만 19~39세 청년을 입주 대상으로 한다. 시는 미추홀구 용현동 664의 3 일원 7천617㎡ 부지에 지하 1층·지상 12층 규모로 드림촌 건립을 추진 중이다. 해당 부지는 용현·학익 2-1블록 도시개발사업조합이 시에 기부한 곳이다.

드림촌에는 청년 창업지원시설과 임대주택 200가구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220억 원을 포함해 570억 원이다. 시는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하지만 드림촌 예정부지 인근 주민들이 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시가 당초 공공시설용지였던 해당 부지 용도를 주민 의견 수렴 과정 없이 주택 건립을 위해 복합용도지구로 변경했다며 반발했고, 사업부지 이전을 요구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시가 해당 부지의 용도를 일방적으로 변경했다"며 "공공시설 용지로 환원해 기부채납 취지에 맞게 부지를 활용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시 관계자는 "용도 변경을 일방적으로 했다는 것은 맞지 않고,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다"며 "상담버스 등을 통해 드림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알려 사업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드림촌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