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2018년부터 시행 중인 ‘청정연료 전환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5일 도에 따르면 한국중부발전㈜, 경기섬유산업연합회,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지구코퍼레이션㈜ 등 4개 기관과 ‘청정연료 전환 민·관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도내 벙커C유 사용 사업장과 시설들의 LNG 등 청정연료 전환을 이끌기 위해 추진됐다.

기관들은 초기 시설투자비 부담과 연료비 증가를 우려해 청정연료 전환에 소극적인 도내 사업장들의 청정연료 전환을 유도한다.

도는 청정연료 전환에 대한 홍보와 보조금 지원을 담당하고, 한국중부발전㈜은 청정연료 전환에 따라 감축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사업장으로부터 전량 구매해 해당 사업장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 같은 계획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와 연계해 청정연료 전환에 따라 감축되는 온실가스를 사업장으로부터 구매해 시설투자비용 및 연료비 증가비용을 보전시킨다는 구상이다.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는 정부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연단위 배출권을 할당해 할당 범위 내에서 배출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범위에 남거나 부족한 부분은 사고 팔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아울러 경기섬유산업연합회,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지구코퍼레이션㈜ 등은 회원사 및 동종 업계를 대상으로 청정연료 전환에 대한 홍보에 나선다.

엄진섭 도 환경국장은 "협약 기관들과 미세먼지 다량 배출시설인 벙커C유 사용 사업장의 청정연료 시설 전환을 적극 도모해 대기질을 크게 개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벙커C유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먼지는 액화석유가스(LPG)의 10배, 액화천연가스(LNG)의 24배에 달하고 있어 대기질 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도는 청정연료로 전환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청정연료 전환사업’을 현재까지 추진한 결과 32개 사업장의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84% 저감 효과를 거뒀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