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보며 길을 걷는 이른바 ‘스몸비족’(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이 늘어가며 교통사고 발생 위험 역시 높아지는 가운데 교통약자인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책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난 10월 28일 하남시 유니온타워 강당에서 ‘2020 하반기 도-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민식이법 도입에 따른 교통약자와 스몸비 안전사고 예방대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추민규(민·하남2)의원이 좌장을, 이도연 안산대학교 IT융합비즈니스학과 교수가 주제발표를 맡았다. 토론자로는 김은준 전 하남시 녹색어머니회연합회장, 손수용 하남경찰서 경위, 김형락 안양대 겸임교수, 박성규 경기도 도로안전과장, 석승호 하남시 교통정책과장 등이 참여했다.

이도연 교수는 ‘민식이법 도입에 따른 교통약자와 스몸비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 스마트 횡단보도, 바닥형 보행신호등 설치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이 교수는 "운전자와 어린이가 동시에 영향을 주고받는 유일한 교통수단은 횡단보도로, 스마트 횡단보도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횡단보도 경계석과 인도 사이 바닥에 LED 신호등을 설치해 보행자 신호와 연동시키면 스마트폰을 보면서도 신호의 상태가 시야에 들어오게 돼 ‘스몸비족’의 사고 예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운전자와 어린이의 시야를 제한해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되는 불법 주정차에 대한 단속도 횡단보도가 담당하는 기술"이라며 "횡단보도에 지능형 CCTV와 LED 전광판을 설치, 횡단보도 주변 불법 주정차 차량에 자동으로 과태료를 부과하고 정지선 위반 차량을 인식해 전방 전광판에 표출함으로써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 유도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은준 전 연합회장은 "전동킥보드·자전거 운영 외주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학교 주차장 출입구에 ‘출차 주의’ 안내판 신설 등이 필요하다"며 "아이들 안전교육 확대도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김형락 교수는 LED 바닥형 보행신호등에 대한 관리와 기능 강화 필요성을 제기, "전국 많은 지자체가 LED 바닥형 보행신호 등 보조장치를 시공하고 있으나 킥보드·자동차 등으로 인한 파손을 비롯해 문제가 속속 발생하기 시작했다"며 "이제는 지자체 감독관들이 확실히 따져 보고 시공해야 한다. 대안이 없다면 보행신호 음성신호 안내 보조장치를 우선 설치, 차도와 인도를 구분해 어린이가 차도에 내려오지 않도록 하는 음성 안내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박성규 과장은 각급 학교와 다양한 기관·단체에서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와 지자체는 매년 막대한 예산을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투입하고 있으나 교통사고는 줄지 않고 있다"며 "운전자 및 보행자의 기초질서 의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사고는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초·중등 교육기관을 포함한 기관·단체에서 지속적 시민교육과 홍보 등을 병행해야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 추민규 도의회 건설교통위 의원 인터뷰

 "스마트폰과 전자기기 보급 확대 속 신호등이나 차량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발생하는 사고가 많아지고 있어 어린이보호구역을 비롯한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사고를 예방할 LED 바닥형 신호등 보급이 시급하다고 판단합니다."

 ‘교통약자와 스몸비 안전사고 예방대책 토론회’를 이끈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추민규(민·하남2·사진)의원은 "소위 ‘스몸비족’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고 싶어 토론회를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의원은 "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휴대전화를 보느라 신호등을 늦게 인지한 학생들이 무리하게 길을 건너다 사고를 당하는 사례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이러한 부분들까지 세심하게 챙기지 못해 안타까움이 컸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스마트 LED 바닥신호등을 비롯한 교통약자 안전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선은 횡단보도 음성신호기를 설치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 도와 논의해 필요 재원을 마련해 보려 한다"며 "바닥형 신호기보다 고장률이 낮고 소리로 아이들에게 경각심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효율적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최근 개인형 이동수단인 킥보드 등이 늘어나고 있어 실효성 있는 제재 방안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추 의원은 "도·도의회가 교통안전을 위한 기술 개발, 홍보, 교육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며 "도는 새로운 교통기술 개발에 투자해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도의회는 안전인식교육, 캠페인 등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끝으로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효율적 장치 도입, 체계적 안전시스템 마련 등에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