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건립계획 발표로 쓰레기 독립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지만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로 남았다. 당장 직면한 주민 반발부터 예산 확보까지 다양한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박남춘 시장은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옹진군 영흥면에 인천에코랜드(자체매립지)를 조성하고, 자원순환센터(소각장) 4곳을 신설해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에 종료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제는 시가 계획대로 2025년 전까지 사업을 완료할 수 있을지다.

시가 인천에코랜드의 예비 후보지로 선정한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1번지는 인천수산자원연구소 인근으로 과거에는 양식장으로 사용되던 부지다. 현재 ㈜원광인바이로텍 법인의 사유지이며 부지로부터 1㎞ 이내에 펜션과 민가, 낚시터 등이 위치해 있어 주민 반발이 예상된다. 실제 시는 지역개발기금과 숙원사업 해결 지원 등 막대한 인센티브를 내걸었지만 발표 직후부터 반대 시위와 기자회견 등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 뿐만 아니라 폐기물 운송차량이 이용할 수 있는 이송도로 및 진입도로가 부족해 교통 혼잡으로 인한 민원 요소도 남아 있다. 영흥면에 진입할 수 있는 도로는 영흥대교가 사실상 유일하며, 이동 경로상 시흥시와 시화호, 대부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경기도와의 마찰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대해 시는 일일 매립량이 20t 트럭 8대 내외에 불과하고, 주말 및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으면서 주민 민원을 최소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육상 운송을 우선 추진하되 추후 민원이나 마찰이 있을 경우 해상 운송 방안도 병행 검토한다.

시가 환경기초시설 조성을 위해 소요하는 예산이 1조 원을 상회해 추후 예산 확보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시는 기존 자원순환센터 현대화 비용으로 약 2천500억 원, 신규 자원순환센터 설치비용으로 약 3천500억 원, 하수슬러지 설치비 약 800억 원, 인천에코랜드 총 사업비 약 1천400억 원, 군·구별 인센티브 부여 약 1천940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추후 주민 요구사항을 검토하거나 시설 용량이 변경되는 등의 변수를 고려하면 총 1조484억 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한다. 시는 이 중 국비 1천933억 원을 지원받고 시설비의 일부인 472억 원을 군·구에 부담토록 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에코랜드 조성을 위해 꼭 필요한 자원순환센터는 각 군·구별로 의견 충돌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갈등 조정이 필요하다. 이날 자체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서구와 권역 소각장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은 부평·계양구의 자원순환센터 설립 계획은 발표를 미루기로 했다.

박남춘 시장은 "에코랜드 조성은 친환경 자원순환과 천혜의 자연이 어우러진 수도권 생태관광의 랜드마크 ‘에코 보물섬’으로 나아가는 전환점을 만들자는 것"이라며 "인천시와 함께 책임감을 갖고 대화할 주민대표단을 구성해 주시면 사명감을 갖고 성실하게 대화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