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둘러싸고 여야 간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공수처법 개정을 밀어붙일 태세를 보이자 국민의힘이 총력 저지를 예고하고 나서 정국이 냉각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간 충돌 조짐으로 내년 예산안 및 주요 민생법안 처리를 앞둔 정기국회 일정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22일 "25일 법안소위를 열고 12월 2일 또는 3일에는 본회의에서 공수처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야당의 비토권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한 뒤 다시 처장 후보 추천위를 열 계획이다.

이낙연 대표는 앞서 "공수처는 우리 국민이 20년 넘게 기다려온 시대적 과제"라며 "더는 기다리게 할 수 없다"고 강행 방침을 시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여당의 공수처법 개정 시도를 결사적으로 저지할 태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2일 페이스북에 "이제 끝이 보인다. 문재인 정권이 공수처법 개정을 위한 군사작전에 돌입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괴물 공수처가 출범하면, 청와대와 권부 요직에 앉아 불법으로 이권을 챙기는 권력자들의 사건이 불거져도 공수처가 사건을 가져가 버리면 그만"이라며 "권력형 비리의 쓰레기 하치장, 종말처리장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공수처장에는 "추미애보다 더한 막무가내 ‘내 편’을 앉힐 게 분명하다"고 전망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정권 말기에 자기들 입맛에 맞는 공수처장을 세우고 완장 찬 검사, 홍위병 수사관들을 시켜서 온 나라를 뒤집으려 하는 것을 가만두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최후 수단으로 장외투쟁도 거론하고 있다.

원내 지도부는 일단 민주당의 ‘독주’에 대한 대대적인 국민 여론전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중진 의원은 "국민 여론이 나쁜데 무조건 밀어붙일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다른 정당과 연대도 여론전의 밑바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