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회-인천공항 항공MRO 조성 마지막 퍼즐 ‘인천 거점 대형 항공사 탄생’

민선3·4기 ▶저비용항공사 육성 ▶항공운수산업 클러스터 조성, 민선5기 ▶저비용항공사 육성 ▶항공정비단지(MRO) 조성 ▶인천공항 지분 확보, 민선6기 ▶8대 전략산업 내 인천항공 MRO 조성 등 항공산업 육성, 민선7기 ▶공항경제권 ▶인천뉴딜 내 항공산업 육성.

인천시의 항공 분야 정책기조는 일관돼 왔다. 정권이 여당에서 야당으로, 야당에서 여당으로 바뀌어도 항공산업은 핵심 공약이다. 반면 항공산업에 대한 정책 완성도는 낙제점이다. 항공정책을 이끌 전문인력 부족도 이유지만 자치단체에서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는 게 가장 큰 원인이다. 대한민국 항공산업에 대한 모든 권한은 국토교통부가 틀어쥐고 있다.

하지만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으로 인한 대형 항공사 탄생은 인천에게 새로운 기회다. 항공여객과 화물 규모가 확대되면서 인천공항 허브 경쟁력이 더 강화될 수 있어서다.

특히 인천공항 항공MRO 조성 시계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인천공항을 거점공항으로 사용하는 양대 항공사가 통합하면서 자연스럽게 인천이 항공MRO 거점 지역으로 활용될 수 있다.

양대 항공사로 유발될 항공MRO 경제적 효과는 적지 않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항공기 기체·엔진 등의 정비와 개조·점검 등으로 발생하는 새로운 일자리는 1만6천여 개, 시장 규모는 2조 원으로 추정된다. 글로벌 항공MRO시장 규모가 120조 원인 것을 고려하면 인천 항공MRO는 사실상 대한민국 미래 성장 동력이다.

찾아온 기회를 잡기 위해 인천시의 선도적 조치가 필요하다. ▶인천공항 내 항공정비교육훈련센터 ▶공용항공장비센터 ▶항공산업 교육훈련 플랫폼 구축 ▶항공정비단지 지역 대중교통체계 신설 ▶항공정비 종사자 주거개선사업 지원 등의 검토가 대표적인 선도적 조치인 셈이다.

# 위기-정치권의 선거용 ‘경남 항공MRO 신설법인’ 카드

인천 항공MRO 조성에 가장 우려되는 점이 바로 정치적 논리이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대표적이다. 정부는 지난 17일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를 발표하면서 사실상 김해신공항안 폐기가 기정사실화됐다. 여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는 곧바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거론했다. 내년도 예산안에 여야 의원들은 기존 정책 연구개발(R&D) 사업비에 20억 원을 증액한 뒤 추후 가덕도 신공항 적정성 검토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26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발의됐다. 톱니바퀴 돌아가듯 가덕도 신공항은 그렇게 부활했다.

이를 두고 정치적 목적이 다분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가덕도 신공항의 최대 수혜지역인 부산에는 내년 4월 시장 보궐선거가 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비가 10조 원에 달하는 것을 빗대 ‘10조 매표행위’라고 성토하고 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추진하는 TK(대구·경북)지역의 반발이 더 거세다. 영남권 항공수요를 두고 경쟁이 불가피해서다.

이 같은 정치논리는 인천공항 MRO에 가장 경계 대상이다. 정비수요가 많은 외국 항공기가 있는 인천공항이 항공MRO 최적지라는 인천의 시장논리는 후순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친문 적자’로 평가받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역점 과제가 경남 사천MRO 조성이라는 점도 인천은 대비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로서는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TK 카드는 버려도 부·울·경 카드는 반드시 손에 쥐어야 하는 입장이다. 내후년 지방선거와 이어지는 대선을 생각하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으로 인한 별도 MRO 신설법인은 경남 사천에 안겨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시나리오는 인천으로서는 적신호, 아주 큰 ‘위기’이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