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약 1만4천 명 중 소방직을 제외한 4천 명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규모를 갖춘 경기도청 공직자들 사이에서는 ‘1호가 될 순 없어’라는 말이 자리잡고 있다. 올 초부터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됐고 특히 최근 들어서는 경기도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도청 소속 공무원으로서 첫 번째 감염자가 돼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공무원들 사이에서 자리 잡고 있다. 

도청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수천 명의 직원 중 아직 단 한 명의 감염자가 나오지 않은 사실에 아직은 안도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감염으로 인해 수차례 청사가 폐쇄되는 등의 조치가 이뤄졌고 최근 들어서는 분당구청이나 가평군청과 같은 도내 일선 행정기관에서도 감염으로 인한 행정마비 사태가 불거졌다. 이런 가운데 수천 명에 달하는 도청 직원들이 1년 가까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아내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경이로운 일이기도 하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사적 모임을 자제하라는 특별지시가 이뤄졌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공무원들 스스로가 방역수칙을 얼마나 잘 준수하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이러다 보니 직원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안도 분위기 뒤에 자신이 첫 번째 감염자가 됐을 시 더 큰 이목을 끌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1호’ 감염자가 될 수 없다는 위기감이 나타나고 있다. 

대개 도청 공무원들이 본인뿐 아니라 가족들의 외부 일정조차도 꼼꼼히 체크하면서 혹시나 감염될 수 있을 가능성을 차단하며 생활하는 모습이다. 반대로 최근 이재명 지사와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갈등 분위기 뒤에 자리잡은 배경에는 계곡정비에서 불거진 경쟁심리 속에 ‘2호가 될 순 없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 시장이 취임 이후 남양주시 관내 계곡의 불법 영업행위를 차단하는 과정에서 이 지사가 경기도 전체 계곡으로 확산시켜 많은 성과를 기록했다. 

이러다 보니 발단이 됐던 조 시장의 계곡정비 추진이 상대적으로 훨씬 규모가 크고 조직적으로 이뤄진 이 지사와 경기도의 계곡정비 정책 일부분으로 국한되면서 상대적 박탈감이 발생됐다는 것이다. 선거를 통해 당선되는 정치인들의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처음 시도해 성과를 낸 정책의 경우 공치사를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공치사가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으로 이어지게 되면 차기 선거에서 자신이 선택지의 두 번째 후보가 될 수 있음을 각인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