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하남교육지원청에서 개발한 학교안·밖 마을체험학교 ‘하하하 함께하남’.
광주하남교육지원청에서 개발한 학교안·밖 마을체험학교 ‘하하하 함께하남’.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배움이 마을로 확장되고 삶이 있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안·밖 마을체험학교 ‘하하하 함께하남’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5월부터 약 7개월 동안 관공서, 하남청소년수련관, 덕풍청소년문화의집, 하남문화재단 등 관내 유관기관 및 마을기업 22곳과 수차례 논의와 숙고의 과정을 거쳐 66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프로그램은 ▶오랜하남 ▶지금하남 ▶내일하남 3개의 대영역 아래 역사·친환경·생태·인문·안전·예술체육·진로·미디어·소프트웨어 9개 소영역으로 교과·학년·학교급별에 맞춰 나뉘어져 있다.

하남시 초·중·고등학교 교사 18명이 참여해 프로그램의 실효성과 교육과정 연계 가능성 등 교육의 질적 제고를 수차례 논의했으며, 일회성 흥미 위주의 프로그램과 차별을 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크다.

한정숙 교육장은 "‘학교가 있는 마을, 마을을 잇는 학교’를 슬로건으로 올해 시작한 하남혁신교육지구가 이뤄 낸 쾌거로, 하남의 온 마을이 함께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노력한 결실"이라며 "삶이 담긴 교육이 곧 미래 교육으로, 교육생태계 확장을 위해 앞으로 지자체와 더욱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학교안·밖 마을체험학교 ‘하하하 함께하남’을 학교에서 편리하게 예약 및 활용할 수 있도록 2021년 2월 예약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내 48개 초·중·고등학교 교육활동에 적용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예산(교통비, 체험비 등) 전액은 하남혁신교육지구에서 지원할 예정으로, 학교는 신청 후 해당 횟수에 한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