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인천지역 일부 학부모들의 개인 편리 목적 등 긴급보육 취지와 맞지 않는 사례로 높은 긴급보육률이 지속되면서 보육교사들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시행된 지난달 24일부터 어린이집 1천948곳에 대한 휴원을 권고하고 30일부터는 전체 휴원을 시작했다.

다만, 맞벌이부모 혹은 한부모가정 등 가정보육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긴급보육을 시행했다.

7일 기준(매주 월·목요일 주 2회) 인천지역 전체 긴급보육률은 평균 약 60%에 달하는 것으로 시는 파악하고 있다. 현재 보육 대상 6만8천여 명 가운데 4만700여 명이 긴급보육을 받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지역별로 긴급보육률이 가장 낮은 기초자치단체는 54.4%, 가장 높은 지역은 84.5%로 차이가 상당하다.

이렇게 높은 수치를 보이는 데 대해 관계 기관은 일부에서 가정보육이 가능함에도 자녀를 맡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결국 코로나19가 심각한 상황에서 실시한 어린이집 긴급보육이 오히려 일부 부모들에게는 개인적인 편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꼴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의 한 어린이집 관계자는 "가정보육이 충분히 가능한데도 부모의 사적인 일과 휴식 등을 이유로 어린이집에 긴급보육을 보내는 경우가 꽤 있다"며 "보육교사들은 다른 직종처럼 재택근무나 당직제도 없어 처우가 박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긴급보육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긴급보육의 명목을 검증하고, 꼭 필요한 사람에게 혜택을 줘 방만하게 쓰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서울시는 긴급보육이 필요한 경우 어린이집에 사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 같은 상황은 휴원이 장기화되면서 발생하는 부작용 중 하나로, 긴급보육 사유서 제출 요구 등은 법적 근거가 없다"며 "각자 사정에 의해 긴급보육에 의존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는 지속적으로 학부모들에게 가정보육을 권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긴급보육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