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 중인 동인천역 주변 재생사업이 착수만 남겨두고 있다.

시는 14일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변경)지정 및 재정비촉진계획(변경)결정 및 지형도면’을 시민들에게 최종 고시했다. 지난달 인천시의회의 의견청취를 거친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안’ 역시 막바지 작업 중이다.

이 사업은 낙후된 경인철도 주변의 주거 환경 및 기반시설 확충 등 도시기능의 회복과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이다. 2024년 완료를 목표로, 지난해 하반기 선정된 뉴딜사업 ‘동인천역 2030 역전(逆轉) 프로젝트’ 사업 계획에 맞는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고시에 따르면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는 기존 1~5구역에 걸친 23만4천951여㎡에서 1구역만 남겨둔 7만9천797여㎡로 변경이 확정됐다. 2~5구역은 재정비촉진지구에서 해제됐으며, 기존 1구역은 1-1구역과 1-2구역으로 나눠 사업이 진행된다.

시가 고시한 재정비 촉진지구 정비의 기본 방향 및 목표는 ‘원도심 기능 쇠퇴와 신도시 중심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불균형 해소’다. 특히 동인천역 주변 부족한 기반시설 확충 및 열악한 환경 개선 등 배후지역의 도심기능 수행을 달성을 이루고자 한다. 원주민의 재정착률 증가 및 업무·상업 중심의 원도심 재생도 포함된다.

그동안 일부 주민들로부터 제기됐던 반발 역시 마무리 단계다. 앞서 1-2구역 등 일부 주민들은 기존 1구역을 두 개로 쪼개고, 1-1구역에만 고층 건물을 지어 특정 공간을 집중 개발한다며 시청에서 집회를 갖는 등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왔다. 시에 따르면 거의 대부분의 주민들이 사업 내용을 받아들인 상황이다. 이 외에도 시는 이날 인구·주택 수용계획, 구역별 인구계획, 토지 이용에 관한 계획, 교통계획 등 재정비촉진계획 개요를 확정 고시했다.

시 관계자는 "활성화 계획은 현재 수립 중이고, 이 계획에 포함되는 사업은 관련법에 따른 심의 등을 거쳐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