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남부권 기초자치단체(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가 송도소각장 활용 방안을 놓고 시와 군·구, 지역 의원 등이 제각기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어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연수구와 남동구, 미추홀구 기초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는 최근 시의 소각장 예비후보지 계획 철회와 함께 송도 소각장을 3개 지자체의 생활폐기물 전용 소각장으로 지정해 줄 것을 시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는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송도소각장의 증설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3개 지자체의 폐기물을 공동 처리 하려면 일일 처리용량을 최대 800t까지 확대해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시가 지난달 발표한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건립 기본계획안’은 연수구 주민들이 그동안 소각 시설로 불편을 겪어왔던 점을 감안해 현재 일일 500t의 용량을 440t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3개 지역이 통합 사용 의사를 밝히면서 축소가 아닌 300t을 추가 증설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이를 두고 반발이 나오고 있다.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는 지난 12일 연수구청에서 회의를 열고 송도소각장 증설에 반대하고, 현재 사용량을 유지하기 위해 시의 반입량 조정권을 남부권 정책협의회에 위임해 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의 합의문을 작성했다. 반입량 쿼터제를 활용해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감량하고 남부권 소각장 운영 계획을 수립해 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인천시의회 김희철 의원도 증설을 반대하면서 재활용 선별장을 통한 반입량 축소를 제안했다. 김 의원은 14일 열린 제267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재활용 선별장인 광역자원회수센터를 계획대로 추진해 소각장 증설 및 신규설치를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연수을)도 송도소각장 증설에 반대했다. 별다른 대안 없이 주민과의 소통없는 증설계획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송도 소각장을 800t 규모로 증설하겠다는 것은 주민들과 합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이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쓰레기 소각장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주민과 소통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시는 부정적이다. 용량을 고려할 때 증설 없이 3개 구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은 안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시가 진행 중인 용역 결과를 참고하면 3개 구가 광역 소각장을 사용할 시 현재의 용량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며 "재활용선별장은 필요한 시설이지만 소각장 반입 폐기물의 양을 효과적으로 낮춰줄 정도의 효율성은 없기 때문에 증설하는 방향으로 각 지자체장과 대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