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15일 개성공단 재개 선언을 촉구하는 삼보일배에 나섰다.

삼보일배 행사는 지난 2004년 12월 15일 개성공단에서 첫 생산된 제품 ‘통일냄비’의 16주년을 기념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과 개성공단 재개를 촉구하고 이를 위한 도라산전망대 현장집무실 설치를 반대한 유엔사 주권침해성 월권행위를 규탄하고자 추진됐다.

이날 이 평화부지사는 통일대교 남단에서 북단까지 0.9km 구간을 쉬지 않고 삼보일배로 완주했다.

또 개성공단 재개선언을 위한 ‘민관 협력 기구 설립’을 제안하고, 정·관계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학계 등 각계각층 다양한 분야의 적극적인 호응을 당부했다.

이 평화부지사는 "미국의 승인이나 대북제재의 틀 속에 갇혀서는 개성공단 재개는 불가능하다"며 "이제는 남북이 개성공단 재개 선언부터 하고 정상화를 위해 지혜를 모아 국제협력을 이끌어내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접경지역을 보유한 경기도는 개성공단 중단과 남북관계 경색으로 가장 큰 피해가 큰 지자체"라며 "경기도 평화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평화부지사로서, 얼어붙는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 삼보일배 보다 더한 것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개성공단 재개선언 촉구를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에 현장 집무실을 설치하고 통일대교에서 1인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